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는 오는 5월 18일 시행되는 마약류 취급보고제도와 관련해 대한약사회에 개선사항을 건의했다.

서울시약에 따르면 23일 열린 2017년도 최종이사회 석상에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운영에 따른 회원약국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약에 건의하기로 했다.

건의서에는 제도 시행 후 약국의 적응 기간이 있어야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최소 1년의 계도 기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실수로 보고를 일부 누락했을 경우에는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상 보고 누락 예방시스템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잘못된 보고가 발견되었더라도 1차 경고, 재차 발생 시 약국 현지실사 이후 고의성 또는 심각한 문제가 발견됐을 경우 행정처분이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가칭 마약류 안전관리수가를 신설할 수 있도록 식약처 및 복지부에 지속적인 건의를 요청했다.

정보통신위원회에서 개발중인 ATC 연동 프로그램 활용을 위해 식약처 관계자와 논의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주문했다.

이밖에도 ▲약국청구프로그램 업체의 신속한 연계보고 시스템 개발 독려 ▲프로그램 입력 단계 간편화 ▲일반관리대상 보고항목중 제조번호·사용기한 보고 의무 삭제 ▲RFID기계 무상 지원 또는 보조금 지원 ▲동영상 매뉴얼 제작 배포 ▲회원교육 강화 등을 요청했다.

김종환 회장은 “회원약국의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 같다”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세히 마련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