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요성과 개선효과 회원 인식공유 당부

의협이 회원들에 대해 의료전달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인식 공유를 당부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은 23일 "의료전달체계가 동네의원을 살리고 왜곡된 의료체계를 바로잡는 해법"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의료전달체계 개편 추진을 통해 일차의료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의원급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을 살리고 왜곡된 의료체계를 정립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심의 선진의료체계로 전환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국민의 건강을 최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일차의료를 강화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 보건의료 미래가 없다는 점을 인식해, 대승적인 입장에서 개편추진에 함께 공감해달라”고 의협은 강조했다.

의협은 이번 의료전달체계 개편 방안에 따라 예상되는 개선 효과로 ▲3차 의료기관 경증환자의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이동 또는 유입 ▲의원의 경증 진료시 인센티브 부여 ▲병상운영 의원 병원급 종별가산 상향 지원 ▲의원 역점질환 확대 ▲만성질환 관리 수가 및 교육상담료 신설 등을 꼽았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한국 의료의 고질적 문제인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해 의원급 의료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할 중차대한 시점이고 절호의 기회”라며 “반드시 의료계 의견이 반영된 개편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은 의료전달체계 개편안 관련 대회원 공유와 안내를 위해 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요성,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따른 의원유형 비교표, 의료계 의견 반영 결과, 그간의 추진경과에 대한 자료를 마련해 반상회 자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