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회사와 혁신을 공유하는 것을 주저하는 것은 라이프사이언스 기업들의 기회상실을 의미한다는 지적이다.

존슨홉킨슨대학의 Phillip Phan 교수는 라이프사이언스 산업의 병은 공공과 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혁신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에서 경쟁업체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기업들이 싫어하는 것이라고 Lost Opportunities에서 밝혔다.

그 결과는 매출이 급격히 하락하는 약품 특허만료의 파장인 파이프라인 감소와 빈약한 공중보건 기여이다.

산업은 정신약리학 등 필요성이 증가하는 질병에 대한 전체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있다.

이런 추세의 새로운 사례는 최근 화이자의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에 대한 연구 중단을 들었다.

바이오테크놀로지, 신경과학, 제약 등 분야에서 라이프사이언스 기업들은 필요성이 이런 기업의 잠재적 결실을 위해 커다해도 경쟁사와 공유를 주저하고 있다.

라이프사이언스 산업은 R&D 투자는 싫어하지 않는다.

미국 제약산업은 R&D 지출을 1995년 152억 달러에서 2015년 588억 달러로 287% 급증했다.

그러나 FDA에서 승인된 약품의 수는 동반해 증가하지 않았다.

제약사들은 과거에 비해 시장에 약품 도입에 더 오래 걸리고 있다.

그동안 심혈관질환, 당뇨병, 정신건강 등 질병은 과거보다 더 많은 경제와 헬스케어 시스템의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

2000년대 초 이후 미국에서 2개 공-사 협력이 새로운 치료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시도됐지만 지금까지 결과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기업들은 정보 공유는 경쟁사 경쟁 우위를 주고 증가하는 R&D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높은 수익성있는 블록버스터 약품의 생산에 초점을 맞추도록 기업에게 요구하는 약품개발의 승자독식 방식의 수단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지식을 공유하는 문화는 라이프사이언스에서 공유에 대한 편견을 물리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