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암 정밀의료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단장 김열홍)’ (이하 K-MASTER 사업단)과 유전자 암 검진 스타트업인‘진캐스트(대표 백승찬)’는 지난 1월 11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윤병주홀에서 ‘정밀의료 기반 암 진단 키트 개발 공동연구’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유전체 기반의 암 진단 키트를 공동 개발하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유전체 기반의 암 진단 키트는 정밀의료의 기초가 되는 암 변이 유전자 모니터링 기술이며, 이를 통해 한국인에게 가장 높은 치료효과를 거두면서도 부작용이 적은 항암표적치료가 가능한 정밀의료가 실현되고 확대될 전망이다.

K-MASTER 사업단 김열홍 단장은 “이번 암 진단 키트 공동 개발협약은 우리나라 개발진에 의해 정밀의료 기술을 고도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의미가 있다”며,“정밀의료 기반 암 치료법을 개발하는 기반을 다지고 암 정밀의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캐스트의 이병철 연구소장은 “진캐스트가 자체 개발한 IDPS기술은 정밀의료에서 가장 중요한 변이 유전자 모니터링 기술의 민감도와 특이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번 암 진단키트 공동개발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정밀의료 분야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