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 입장 밝혀

서울시약사회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리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약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새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핵심국정목표로 약속했다"면서 "휴일 심야시간대 보건의료 공백을 편의점이라는 사적인 영역에서 해소할 것이 아니라 의원 약국 당번제, 공공약국 등 공공의료체계에서 해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서울시약은 "문재인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과 국민건강권 확대 등 보건의료 공공성 강화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만큼 반드시 실현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속한 고령화로 만성복합질환을 가진 어르신들이 증가하고 있어 항시적인 건강관리와 질병예방이 가능한 시스템이 시급하다"면서 "지역 주민 친밀도와 접근성이 뛰어난 약사·약국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한다면 만성질환의 예방·관리와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고, 국민의료비 절감과 건강보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약은 "국민의 평범한 삶을 더욱 좋아지게 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 건강과 안전이 우선 보장돼야 한다"면서 "최근 보건복지부의 편의점 판매약 품목조정 확대는 이러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방향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약은 "약사 관리에서 벗어난 의약품의 그릇된 사용은 부작용과 오남용을 초래해 국민의 생명, 건강, 안전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건강을 편의점에 맡길 수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약사회는 "문재인 정부의 안전한 대한민국을 환영하며, 더 나아지는 삶의 전제 조건인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약사직능이 제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약사·약국 정책을 재정립하고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