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건선은 비늘모양의 각질로 덮인 붉은색 볼록한 반점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가리킨다.

이 질환은 성별 차이 없이 20대에 잘 발병하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증상은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에 잘 발생하고 각질이 겹겹이 쌓이면서 주변 피부로 번져나가다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저절로 가라앉는다. 가려움증은 습진이나 다른 피부질환에 비하여 심하지 않은 편이다.

건선의 약료

건선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여겨지고 있는 만큼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약물요법은 가급적 피하고 면역조절작용에 도움이 되는 비약물치료법과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치료법이 권장된다.

약물치료법으로는 국소요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 함유 크림이 사용되고, 전신요법으로는 면역억제제가 사용된다.

비약물치료법에는 자외선치료, 레이저치료 등이 있다. 자외선은 어느 정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은 자외선은 오히려 화상이나 기미를 생기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샤워를 자주 하면 피부건조를 막아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서 건선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로에베라가 있다. 알로에베라의 건선 치료효과에 대하여 문헌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알로에베라(aloe vera)

알로에는 백합과에 속하며, 그 중 가장 흔하고 널리 알려진 종은 알로에베라(‘알로에’는 아랍어로 맛이 쓴 물질, ‘베라’는 라틴어로 진실을 뜻함)이다.

알로에베라는 일견 선인장처럼 보이지만, 진녹색 껍질과 투명하면서 즙이 많은 수질로 구성된 길고 뾰쪽하면서 부드러운 잎을 갖고 있다. 잎의 수질에서 나오는 물질들이 흔히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여기에는 화학적 구성과 성질이 다른 겔(gel)과 라텍스(latex)라는 2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알로에베라 겔은 알로에 잎 내부의 실질조직에서 나오는 묽고 투명하면서 젤리 같은 점액질이고 이 겔에는 글루코만난(glucomannans)이나 펙틴산(pectic acid)과 같은 다당체와 기타 여러 유기, 무기 화합물들을 함유하고 있다. 바로 이 겔이 피부에 사용된다.

알로에베라 겔은 통증유발 과정에 작용하는 브래디키닌(bradykinin)의 생성을 억제하고, 어느 성분 때문인지는 불확실하지만 일시적으로 항균, 항진균효과가 있어 상처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알로에베라 겔은 상처를 밀폐시켜주고, 겔에 들어 있는 다당체가 상처에서 성장인자(growth factors)와 결합하여 그 인자들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염증세포가 손상부위로 침투해 들어가는 것을 막음으로써 상처치유를 빠르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로에베라의 건선에 대한 효과

알로에베라 겔은 브래디키닌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건선으로 인한 가려움이나 통증 유발을 막는 작용을 하고, 항균, 항진균작용으로 건선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상처밀폐작용과 피부세포의 성장인자 파괴를 억제해 건선으로 인한 상처를 효과적으로 회복시켜준다. 그리고 염증세포의 유입을 차단해 건선의 악화를 막는 효과 또한 지니고 있다.

알로에베라의 건선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알로에베라의 건선 치료효과에 대하여 Pubmed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15건의 논문이 추출되었으며 이 중 임상시험결과에 대한 논문은 3건이 검색되었다. 검색된 3건의 논문 중에서 알로에베라의 건선에 대한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60명의 건선 환자를 알로에베라(0.5% 추출물) 사용군과 placebo 사용군으로 나누어 4주 후 PASI(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 scores 변화와 plaque 갯수변화를 관찰하였다.

● 그 결과 알로에베라 사용군의 PASI scores는 baseline과 비교해 7.5의 감소가 있었으며 placebo 사용군의 경우 baseline 대비 0.7의 감소만 관찰되었다.

● 알로에베라 사용군의 baseline plaque 개수는 396개였으나 4주후 328개의 plaque가 치료되어 68개의 plaque만이 관찰되었고 placebo 사용군의 baseline plaque 개수는 366개였으나 4주후 28개의 plaque만 치료되어 baseline plaque 개수와 많은 차이가 나지 않았다.

● 이러한 PASI scores 감소와 plaque 치료효과를 바탕으로 할 때 알로에베라는 건선에 효과적인 보조치료제임을 알수있다.

● 또다른 실험은 80명의 건선환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건선치료제인 triamcinolone 사용군과 알로에베라 사용군으로 나누어 PASI score와 DLQI(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score 변화를 8주간 관찰하였다.

● 그 결과 DLQI scores 변화는 triamcinolone 사용군과 알로에베라 사용군간의 차이가 거의 없고 두 군 모두 8주간 DLQI score가 서서히 감소함을 확인했다.

● PASI score는 4주까지는 triamcinolone 사용군이 알로에베라 사용군보다 약 2점정도 낮은 점수를 유지하였지만 8주 후 최종점수는 triamcinolone 사용군이나 알로에베라 사용군이나 거의 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알로에베라 사용군에서 1점 정도 낮은 점수를 보였다.

● 이와 같이 PASI score와 DLQI score가 triamcinolone 사용군이나 알로에베라 사용군에서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알로에베라는 건선치료용 전문의약품과 거의 동등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