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소송 등으로 론칭 방해…브랜드 바이오업체 호재

미국에서 바이오로직 약품의 바이오시밀러 버전의 진입은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FDA는 대분자 항암제의 2개 카피버전 등 2017년 5개 새로운 바이오시밀러를 승인했다.

그러나 법적 장벽 등이 시장 진입을 방해하고 있어 미국에서 실제 출시는 1개에 불과했다.

지난 2년간 승인된 4개 바이오시밀러 중 2개만이 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FDA가 바이오로직 시장에 더 많은 경쟁을 도입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신호를 보내지만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브비는 미국에서 2023년까지 휴미라(Humira) 바이오시밀러의 출시를 연기하기 위해 암젠과 최근 합의했다.

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3개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경쟁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다.

J&J의 레미케이드(Remicade) 바이오시밀러 버전을 판매하는 화이자는 J&J와 보험사 사이에 배타적 계약은 바이오시밀러의 활용을 인위적 방해한다고 주장했다.

시장 점유를 위해 2개 바이오시밀러와 경쟁에도 레미케이드의 매출은 3분기 전년동기대비 1.3% 감소에 그쳤다.

이전 미국제네릭의약품협회(GPhA)인 AAM(The Association for Accessible Medicines)에 따르면 바이오시밀러는 향후 10년간 미국 처방약 지출에서 1500억 달러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브랜드 바이오로직 메이커에게 수년간 숨 돌릴 여유를 주는 적용에 장애가 남아 있다.

현재 톱 바이오직 약품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수를 보면 휴미라는 35개가 개발 중에 있다.

로슈의 항암제 리툭산(Rituxan)의 바이오시밀러는 36개, 아바스틴(Avastin) 32개, 허셉틴(Herceptin) 26개 등이다.

이밖에 엔브렐(Enbrel)과 레미케이드는 각각 21개의 바이오시밀러가 연구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