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AI 등 이용 확대…제약산업, M&A 붐 부활

헬스케어 산업은 환자의 의술경험을 개선하고 지속할 수 있는 결과를 낳기 위해 유망한 제품과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개발하고 있다.

활발한 시장 역학에 대처하고 경쟁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 R&D 투자가 활력이다

최신 헬스케어의 변화하는 니즈와 요구는 헬스케어와 제약시장에 변화와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발전은 산업, 의사, 환자에게 가장 인상적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웨어러블과 센서들이 진단과 모니터링에 제공되고 필수 약품으로 환자 관리의 가능성은 끝이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시작이다.

디지털 헬스와 방법, 제품과 개발은 새로운, 높은 개인 맞춤 치료를 유도하고 있다.

이는 더 높은 환자 편리성과 안전성을 유도할 것이다.

신흥시장에서 환자들은 서구의 인프라와 헬스케어 시스템에 접근하지 못하는 만큼 디지털 헬스에서 새로운 기회로 이익이 될 수 있다.

컨설팅업체인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지속되는 정책적 불확실성과 가격 압박 증가에도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은 2018년 매출 1.85조 달러 규모로 안정적 성장이 예상된다.

디지털 헬스 투자는 2017년 전년대비 109% 급증한 65억 달러 규모에 달했다.

케어 질, 결과에 혁신을 프로모션하는 기술들과 플랫폼 솔루션들로 2018년도 이런 상승세는 지속되고 만성질환 관리는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신흥시장에서 높은 성장 기회들은 제품 개발과 지리적 출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헬스케어 양과 복잡성 증가와 함께 클라우드는 헬스케어 이해당사자들이 비용 효율성을 요구함으로 다양한 분야에 핵심 플랫폼으로 출현하고 있다.

mHEALTH

글로벌 헬스케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2017~2022년까지 24% 성장하는 2018년 5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가치 기반 케어 전달과 정밀의료 콘셉트에 대한 수요 증가는 케어 조정을 프로모션을 시작하고 텔레헬스, 홈케어 등 새로운 케어 모델과 실행 가능한 실시간 분석 솔루션을 헬스케어 제공자들이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헬스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가변성있는 클라우드 플랫폼들의 배치에 필수적이다.

웨어러블 기기들과 스마트폰앱 데이터의 조기 적용과 통합은 임상시험 비용 감소, 임상과정 간소화, 실제 효능 입증에 강력한 이익을 입증하고 있다.

전 세계 임상시험의 약 20%는 일부 유형의 가상현실을 적용할 것으로 보이고 mHealth 솔루션들은 향후 12~18개월에서 최대 동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으로 임상시험에서 이용이 낮은 mHealth, 웨어러블 등 기술들은 개인맞춤모델과 빠르게 표준화가 되는 견인력을 얻을 전망이다.

노인 환자의 기능과 재할을 높일 필요성과 케어 근로자의 다가오는 부족은 글로벌 케어 지원에 대한 수요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자동 로봇시장은 2018년 16억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경쟁 증가가 예상돼 로봇 기술의 정확한 유형에 대한 올바른 파트너 발견은 초기 리더십과 이 시장에서 견인력을 얻는 키가 될 것이다.

2025년 수술의 80%는 로봇이 실시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공지능(AI)은 과정 자동화, 노동생산성 개선, 진단 정확도 증가로 의료 영상의 미래에 중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딥 러닝 능력을 지지하는 의료영상 작업 흐름에 AI 플랫폼을 활용함으로 방사선 전문의의 업무 증대로 생산성 10~15% 증가와 2~3년에 스크리닝 결과 개선이 예상된다.

인공지능(AI)은 과정 자동화, 노동생산성 개선, 진단 정확도 증가로 의료 영상의 미래에 중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딥 러닝 능력을 지지하는 의료영상 작업 흐름에 AI 플랫폼을 활용함으로 방사선 전문의의 업무 증대로 생산성 10~15% 증가와 2~3년에 스크리닝 결과 개선이 예상된다.

스마트 병실

스마트 시티 콘셉트 등 일부 디지털 발전과 시장 추세들은 스마트(smart)가 되기 위해 병원을 필요를 지원할 것이다.

2018년까지 한국, 싱가포르, 호주, 말레이시아 등은 약 3200개 스마트 병상 베드를 채울 전망이다.

그러나 상호정보 교환과 사이버보안이 스마트 병원 솔루션의 실행에 주요 장애로 지속될 전망이다.

헬스케어 산업은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있어 사이버범죄자들로부터 더 많은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사이버보안 해킹은 메드텍 혹은 소비자 기기 업체, 제약사에게 수백만 달러 위험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더 강력한 인식은 물론 위험 관리 솔루션 개발을 위해 정부, 헬스 기관, 헬스케어 기업들의 협력에 필수적으로 요구하게 한다.

많은 제약사들이 그들의 파이프라인을 방치했고 이를 보강하기 위해 인수를 찾을 전망이다.

M&A 부활

내년은 제약산업에 주장하는 전례없는 좋은 것을 볼 것 같다.

그러나 과학적 성공, 미국 FDA의 많은 승인과 결코 실현되지 않는 약가 규제를 넘어 산업은 형편없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약사의 가장 수익성있는 제품들은 거의 20년돼 노화되고 있고 새로운 경쟁으로 하락을 시작했다.

반면 새로운 발전과 향후 수십억 달러 약품의 재원인 많은 빅 파마의 파이프라인은 메말랐다.

2017년 M&A 활동이 침체 된 후 인수는 향후 필수요소가 될 것이다.

많은 빅 파마는 다른 인위적인 것으로 돈을 쉽게 벌었던 지난 6, 7년 동안 길을 잃었다.

그래서 빅 파마는 파이프라인을 등한시 했다.

그러나 2018년은 빅 파마가 중소업체의 임상 2상 제품 혹은 최종단계 자산을 인수하는 등 M&A가 유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에서 법인세를 35%에서 21%로 전격적으로 인하해 해외 자금의 유입으로 M&A는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