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약사회 불참에 '참여' 권유…심야약국 운영 등 포함 논의

보건복지부가 약사회의 안전상비약 회의 불참 의사 발표에 당초 예정됐던 6차 회의를 내년 1월로 잠정 연기했다.

의약품 확대 방안에 심야약국 운영 등 주요 과제를 포함해 논의하자며 약사회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아직까지 이에 대해 약사회는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14일 약계와 복지부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안전상비약 6차 회의를 약사회 불참으로 당초 20일 예정됐던 회의를 내년 1월로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약사회는 이와 관련해 항의성 궐기대회를 오는 17일 청와대 앞에서 열기로 했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 약사회 임원이 불참 의사를 밝혀 잠정 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면서 다음 열리는 회의는 내년 1월에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편의점 상비약 판매는 예외적인 상황을 위한 것이며 현재 심야약국 확대는 국회 법안이 발의된 상태"라면서 "편의점 상비약 판매로 불충분하고 응급실이나 달빛병원 개소도 어렵다 판단되는 의료취약지 중심으로 확대도입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앞서 박능후 장관은 지난 7일 열린 복지부 출입 전문지기자와 간담회에서 "안전상비약과 관련된 제도 개선과 품목 조정을 함께 검토해 의약품의 안전성과 접근성을 균형있게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국민들이 심야 공휴일 긴급 의약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심야공공약국과 상호 보완적 운영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앞서 5차까지 진행된 회의에서는 지산제와 제산제를 새롭게 추가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며 이를 표결로 결정하려 했으나 강봉윤 정책위원장의 자해 시도로 회의가 잠정 종결 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