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교육, 간호행복멘토링, 조직문화 개선교육 등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가 간호인력 이·퇴직방지 사업을 진행해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간호협회가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병원 재직 간호인력을 대상으로 올해 8∼11월까지 4개월 동안 간호사 이․퇴직방지 사업의 일환으로‘간호사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그 결과 총 112개 중소병원에서 간호사 3000여 명이 교육을 수료했으며,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간호행복멘토링’사업을 통해서는 경력단절간호사 취업 후 퇴직률이 10%이던 것을 5%대로 내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6개 각 권역센터에서 총 196개 중소병원 간호사 3000 여명을 대상으로 집체교육의 형태로 진행했고 올해는 지난해 교육 평가를 통해 직접 시․도별 개별 중소병원으로 찾아가서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줄 수 있는 소그룹 형태로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은 ‘조직문화 개선 프로그램’과 ‘이직방지 프로그램’으로 나눠 실시됐다. ‘조직문화 개선 프로그램’교육 내용은 △건강한 정신: 서로를 웃게 하는 긍정심리학 △건강한 행동: 상황에 대처하는 스타일을 알면 우리는 하나 △건강한 소통: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커뮤니케이션 클리닉 등이다.

‘이직방지 프로그램’은 간호현장의 애로사항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방법으로 간호의 의미를 제고했다. △ 간호사에게 전하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 △간호사, 자기돌봄의 기술 익히기 △ 감정노동, 간호사를 위한 마음 챙김 프로그램 등의 강연을 진행했다.

또 병원 부서장 및 퇴직자 32인으로 간호 멘토단을 구성해 운영했다.

이들은 경력단절 간호사와 간호대학진로교육 후 취업을 연계한 멘티 500여 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중이다. 재취업 후 퇴사를 망설이는 간호사를 정신적으로 지지하며 현장을 떠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간호 멘토단은 중소병원의 임상 현장을 직접 방문해 재취업 간호사와 신규 간호사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적응을 위해 함께 노력하면서 퇴사 및 이직 예방 활동에 힘쓰고 있다"며 "추가적으로 재취업 교육을 받고 취업을 망설이고 있던 경력단절 간호사 가운데 30명을 현장에 복귀시키는 성과도 거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