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국가 예방백신 접종 등 적극 홍보 나서

“청소년의 건강여성을 향한 첫걸음은 산부인과 전문의의 상담과 더불어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백신 접종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이충훈, 이하 산의회)는 생리에 대한 올바른 의학 정보 제공과 더불어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의 중요성과 필요성 등을 적극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건강여성 첫걸음 수첩’을 제작해 전국 산부인과 의료기관에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산의회에 따르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여성첫걸음 클리닉 사업은 만 12세의 초경 연령대 소녀들이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백신 무료접종과 초경상담 등을 통해 건강 관리에 대해 미리 배울 수 있는 좋은 계기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율이 5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산부인과 전문의로부터 백신 접종 및 초경 상담을 받은 소녀들은 참여 대상 중에서도 5명 중 1명꼴에 불과하다.

산의회는 “건강여성첫걸음 사업의 활성화와 함께 생리, 피임 등 청소년들에게 여성과 관련된 의학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상담시 활용할 수 있는 건강여성첫걸음 수첩을 제작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건강여성첫걸음 수첩은 건강여성첫걸음 클리닉을 운영하는 각 산부인과로 배포할 예정이며 정상적인 생리, 생리 이상, 생리통, 생리 양상,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및 효과, 올바른 성관계, 피임 등을 주 내용으로 담았다.

이번 수첩제작을 기획한 신연승 정보통신이사는 “초경을 전후한 여성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가 있는 시기로 여성건강 전문가인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소통이 꼭 필요하다”며 “건강여성첫걸음 수첩은 필요시 추가 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