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월경전증후군은 월경 전에 다양한 형태의 정신적, 신체적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가리킨다.

월경이 시작되면 이런 증상들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 불균형 때문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정신적 증상으로는 쉽게 짜증 내는 공격적 성향, 우울감, 불안감 등이 있고 신체적 증상으로는 유방통, 몸이 붓는 느낌, 두통 등이 흔히 나타난다.

월경전증후군의 약료 및 복약상담

월경전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 이외에 다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이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적극적 약물요법보다는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은 비약물치료법과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완화적 치료법이 권장된다. 특히 임신가능성이 있는 젊은 여성이라면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약물치료법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법은 두통에는 비스테로이성 소염진통제, 부종이 심하면 이뇨제, 불안감이나 불면증에는 수면제, 우울증이 심하면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비약물치료법에는 생활습관개선,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다. 생활습관개선은 금연, 금주, 커피 끊기를 실천하고 직장 여성이라면 업무량을 줄여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으로는 소금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소금은 수분을 체내에 저류하여 부종을 일으키기 때문에 특히 배란일부터 생리시작일까지는 저염식이를 실천하는 것이 좋다.

유산소운동을 1주일에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전반적으로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월경전증후군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월경전증후군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6, 비타민 E, 순결나무 추출물 등이 있다.

특히 순결나무 추출물은 여성에게 성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서양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생약의 일종이다. 순결나무 추출물의 월경전증후군 치료효과에 대하여 문헌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순결나무 추출물(Vitex agnus-castus)

순결나무는 키가 5m 정도로 자라는 식물로 꽃, 잎, 줄기, 씨 등 모든 부위에서 향기가 나는 식물이다. 수도승들의 성욕을 억제하는데 쓰였다고 하여 순결나무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건조시킨 순결나무 열매는 남성의 성욕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여성 갱년기장애 등의 부인병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월경전증후군을 치료하고, 월경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순결나무 추출물은 효과적으로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잡아주기 때문에 월경전증후군으로 인한 두통, 피부증상, 가슴팽창,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순결나무 추출물의 월경전증후군에 대한 효과

순결나무 추출물은 짜증, 우울감, 분노 등의 월경 전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유방통이나 더부룩함, 피부 트러블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도 완화하는 효과를 보인다. 순결나무 추출물은 복용기간에 비례하여 점진적으로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이 완화되는 용량의존적인 효과가 있다.
 
순결나무 추출물의 월경전증후군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월경전증후군에 대한 순결나무 추출물의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월경전증후군으로 진단된 유럽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월경 8주기 동안 짜증, 우울감, 분노, 두통, 유방통, 더부룩함, 피부 트러블, 피로, 수면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VAS점수(visual analogue scale, 월경전증후군의 난포기부터 황체기까지의 주관적증상을 수치화 한 것)를 측정하였다.

● 그 결과 순결나무 추출물을 복용한 여성의 VAS 점수는 치료시작 후부터(월경 3주기)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치료의 마지막에는 치료 전 대비 47.2%까지 감소하였다(p<0.001).

● 순결나무 추출물 복용 중단 후에는 VAS 점수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치료 전보다 21.7%만큼 낮은 점수를 보였다(p<0.001).

● 따라서 순결나무 추출물은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을 복용기간에 비례하여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효과를 보이고 복용 중단 후에도 복용 전 보다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물질임으로 월경전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 또 아시아인 여성(일본인) 69명을 대상으로 짜증, 우울감, 분노, 두통, 유방통, 더부룩함, 피부문제, 피로, 수면이상을기준으로하여VAS 점수를 측정하였다.

● 그 결과 VAS 점수가 순결나무 복용 1주기 만에 baseline 대비 유의성 있는 감소(p<0.05)를 보였다.

● 또한 월경 3주기까지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고 이는 앞서 본 유럽의 임상시험 결과와 일치했다.

● 따라서 순결나무 추출물은 아시아인에게도 월경전증후군 완화효과를 보임을 알수 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