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 치료 발모제 개발 가능성 열어

새롭게 디자인해 개발된 펩타이드가 윈트신호전달계의 음성되먹이기전 조절자(negative feedback regulator)의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윈트 활성화제와 복합 처리시 모발형성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모낭줄기세포를 활성화 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연세대 최강열(사진, 생명공학) 연구팀은 연세대 원주 의대에서 제공받은 탈모 환자의 모발 조직의 탈모부위와 비탈모부위에서 윈트신호전달계(Wnt signaling pathway)의 중요한 단백질인 베타-카테닌(b-catenin)과 ALP, PCNA와 같은 모발의 성장과 발달에 주요한 마커가 증가하며, 이와 반대로 CXXC5가 감소됨을 확인했다.

마우스 모델에서 CXXC5가 모발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야생형(wild-type)과 CXXC5 넉아웃 마우스(CXXC5-/- mouse)의 털을 제거한 후 윈트 활성화제인 발프로산(VPA, valproic acid)을 처리한 결과 야생형 마우스와 비교해 발프로산을 처리한 넉아웃 마우스에서 발모효과가 극대화됨을 발견했다.

또한 발프로산을 처리한 넉아웃 마우스에서 베타-카테닌의 활성화와 모발 형성 마커가 극대화됨을 확인함으로써 마우스 모델에서도 CXXC5가 윈트신호전달계의 음성되먹이기전 조절자로써 작용함을 확인했다.

펩타이드(PTD-DBM)와 발프로산의 복합적 처리가 마우스 모델의 발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털을 제거한 부위에 펩타이드, 발프로산 혹은 미국 FDA 승인 상용화 발모제인 미녹시딜(MNX, minoxodil)을 처리했다.

그 결과 펩타이드와 발프로산의 복합적 처리에 의해 마우스의 발모 촉진 효과가 극대화됨을 확인했고 미녹시딜보다도 발모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되먹이기전 해제를 통한 윈트 활성화 펩타이드가 발모뿐 아니라 재생 (neogenesis)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마우스 피부의 가장 바깥 쪽 피부 층인 표피(epidermis)의 일부분을 제거한 후 펩타이드(PTD-DBM)와 발프로산을 처리했다.

그 결과 펩타이드와 발프로산의 복합적 처리에 의해, 주변의 손상되지 않은 모포들과 다르게 재생(de novo regeneration)에 의해 모발이 만들어 짐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재생성 발모제 개발을 위한 혁신형 타겟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지금까지 개발된 발모제는 기존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고, 유지시키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 있었으나, 이번 연구는 재생의학(regenerative medicine) 측면에서 인체에 잠재해 있는 성체줄기세포의 분화를 촉진하여 재생성 모발형성(neogenesis)시킨다는 점에서 대머리를 치료 할 수 있는 물질개발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