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학회, 동반질환+합병증 걱정+경제적 부담 삼중고 지적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경우 동반질환과 함께 합병증에 대한 걱정과 경제적 부담까지 삼중고에 시달려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최정윤)는 20일 제8회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17개 병원에 내원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88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환자 10명 중 8명은 류마티스관절염과 연관된 합병증을 걱정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었다. 또한, 유병기간이 길어지고 동반질환이 많아질수록 질환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환자 두 명 중 한 명 이상(53%, N=469)이 동반질환을 한 가지 이상 앓고 있었다. 동반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57%는 한 가지 질환을, 31%는 2가지의 질환을 보유하고 있었다.

동반질환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순으로 나타났으며, 40대 이하 39.2%, 50대 47.7%, 60대 59.5%, 70대 이상 67%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고혈압의 비중이 높았다.

동반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20%가 불면증을, 10%가 우울증을 호소하고 있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시 신체적인 치료와 더불어 심리적, 정신적인 치료 접근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반질환·합병증 우려·경제적 부담까지

환자의 약 79%는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을 우려하고 있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 외에도 폐, 혈관, 눈, 신경, 신장 등 여러 부위를 침범할 수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환자들은 안구건조, 골다공증, 눈의 침범 순으로 많이 걱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환자의 대부분은 진료실 외에서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었는데,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육 주제 역시 ‘합병증 관리 교육(25%)’이 가장 높았다. 이밖에도 환자들은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질환의 예후와 경과 등 다양한 주제를 고르게 교육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류마티스 환자들은 유병 기간이 길수록 관절 수술 경험이 많았는데, 유병기간이 7~10년인 환자의 17.5%가, 10년이상인 환자의 23.6%가 관절 수술을 경험했다. 조기치료와 생물학적 요법으로 환자의 삶의 질은 많이 개선됐지만, 길어지는 유병기간과 이에 따른 관절의 변형 및 통증으로 인해 생활에 곤란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 전체 환자 중 30% 가량은 노동 능력의 손실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워졌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유병 기간이 길수록, 동반질환의 개수가 많을수록 질환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크다고 응답하는 비율이 높았다.

대한류마티스학회 백한주 의료정책이사는 “류마티스관절염은 희귀난치질환임에도 그동안 의료지원사업에서 제외돼왔고, 환자들은 다른 만성질환과 달리 현 급여체계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면서 "환자들 사이에서는 최근 정부가 희귀 질환과 난치 질환을 구분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류마티스관절염이 희귀질환에서 제외돼 지원 축소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산정특례의 범위를 확대 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의 지원책이 나와야 하며,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급여제도의 개선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