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 초안 발표

우리나라가 제약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부의 두번째 제약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 초안이 마련됐다.

오는 2022년까지 14만명의 제약산업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신약개발 성과를 17개로 늘려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주영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장은 15일 라마다 서울호텔에서 열린 '제약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 공청회'에서 "올해까지 1차 종합계획이 종료함으로써 내년부터 2020년까지 시행하게 될 2차 종합계획 초안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2차 종합계획은 ▲신약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R&D 강화 ▲제약산업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지원 ▲현장수요 중심의 수출 지원체계 강화 ▲선진 제약 강국 도약을 위한 제약산업 육성 기반 조성 등 크게 4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우선 R&D는 스마트 임상시험 플랫폼 구축 및 네트워크 강화, 첨단 바이오의약품 R&D 지원 확대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차세대 미래 유망 분야를 지원한다.

신약개발 성공률 제고를 위해서는 오픈이노베이션 기반 신약 R&D를 활성화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의 R&D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김주영 과장은 "무엇보다 희귀·난치질환 치료제 개발 및 감염병치료제 개발을 위한 R&D를 확대할 것"이라며 "또 백신 자급률 향상을 위한 R&D 전략을 마련하는 등 공익 목적의 제약분야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력양성에서는 다양한 제약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 과장은 "아직까지 제약기술창업이나 글로벌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핵심전문인력 양성은 미흡한 편"이라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벤처중심의 창업 활성화, 연구개발이나 생산 전문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수출지원으로는 해외 진출 플랫폼 구축, 제약기업 수출 역량 향상, 현지 제약시장 진입 활성화 등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김 과장은 "대부분의 제약사가 해외진출을 원하지만 아직은 세계시장에서 한국기업에 대한 인지도 낮은 상황"이라며 "낮은 인지도와 복합한 인허가 절차, 부족한 시장정보 등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복지부, 산업부, 식약처 등 범부처 협의를 통해 해외 수출전략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제도개선 분야에서는 민간투자 활성화와 제약산업 생태계 변화에 적응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김 과장은 "정책금융지원, 세제지원 등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 함께 첨단 바이오의약품 관련 제도 개선, 의약품 건강보험 등재 제도보완, 신속하고 효율적인 임상시험 수행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겠다"며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기준 개선과 안전한 의약품 유통을 위한 선진 유통체계 확립 등 제약산업 생태계 변화 반영을 위한 제도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6년 기준 제약산업 일자리는 9.5만명, 글로벌 신약개발 성과는 3개이다.

김주영 과장은 "제2차 종합계획을 통해 오는 2022년 14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신약개발 성과를 17개로 늘려 나갈 것"이라며 "지난 5년간 제약산업은 양적인 성장보다 질적인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향후 5년간도 질적 팽창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계획안은 확정된 사항이 아니고 오는 12월 수정안을 거쳐 내년 연도별 시행계획안에 포함해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