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윤리위, 제소된 5명 서면질의 검토 완료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가 지난 2012년 서울시약사회 회장 후보 매수건에 대해 제소된 5명을 청문회에 올리기로 최종 결정했다.

다만 정확한 청문회 일정과 장소는 공개하지 않았다.

윤리위원회는 앞서 제소된 김종환 서울시약사회장, 문재빈 총회의장, 최두주 대한약사회 정책실장, 조찬휘 대한약사회장, 서국진 윤리위원 등 5명을 대상으로 한 서면질의를 보낸 바 있으며 이에 대한 답변서도 모두 검토를 마친 상태다.

이번 청문회는 2012년 당시 서울시약 회장 후보였던 최두주 정책실장과 그에게 후보 사퇴를 종요했던 인물들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윤리위측은 밝혔다.

윤리위원회는 "당사자들에게 충분한 소명기회를 부여하기위해 다음 주 청문회를 개최하고 추후 절차를 논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청문회에는 신성숙 윤리위원장을 비롯해 윤리위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비공개로 진행된다.

한편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는 14일 서울시약사회 윤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월권 행위와 업무 방해'라며 중지를 요청했다.

이날 서울시약 윤리위원회는 해당 제소건이 '5년 경과된 건'이라는 이유로 심의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2012년 서울지부장 선거를 둘러싼 후보매수 건에 대한 서울시지부 윤리위원회의 정도를 넘어선 월권 행위와 업무 방해를 중지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윤리위는 "이 사안은 제소자가 상급기관으로 제소를 했고, 상급기관인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에서 상당한 수준의 심의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지부가 두 번씩이나 공문을 보내어 서울지부로 이관시켜 달라는 요청과 더불어 동일 안건에 대하여 심의를 진행하는 것은 제소자의 의견과 입장, 그리고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면서 "서울지부장이 임명한 약사들로 구성된 서울시약 윤리위에 비해 대한약사회 윤리위는 대통령령으로 구성 운영을 따라 의결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하도록 하고 있다"고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 "본회는 서울지부 윤리위원회의 두 번에 걸친 본 건 회부요청 및 자체 심의에 많은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으며, 사건의 중심에 있는 특정 임원을 보호하려 한다는 의혹을 스스로 만드는 행위"라고 비판하면서 "사건 당사자 중에는 대한약사회 총회의장과 대한약사회 임원이 관계되어 있는 바, 이 같은 상급기관의 직책과 직위를 가진 인물을 서울지부 윤리위원회가 심의를 하는 것은 어불성설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는 "현재 서울지부 윤리위원회가 진행하고 있는 모든 행위는 어떤 목적이 있으며 상급기관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법적, 논리적 정당한 사유 없는 월권적인 업무방해에 해당될 것"이라면서 "상급회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과 결론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