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요법보다 수술로 근본적인 해결 가능

아내가 샤워하는 소리만 들어도 괴로운 중년 남성들의 사례는 이제 더 이상 우스갯소리로 치부할 만한 이야기가 아니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마음처럼 발기가 되지 않는 발기부전 환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같은 발기부전 증상은 최근 들어 젊은 남성들에게 확대되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는 성생활 자체를 포기해야 할 뿐 아니라 가족 계획에 있어서도 차질이 발생하는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일부 발기부전 남성들은 답답한 마음 때문에 간혹 올바르지 않는 방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검증되지 않는 약물 복용 및 불법 시술이 그 것. 그러나 이는 자칫하다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보다는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전문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이러한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경에는 '음경해면체'와 '요도해면체'가 존재한다. 이 해면체 안에 혈류가 증가할 경우 충혈이 일어나 음경 전체가 딱딱해지고 부풀어오르게 된다. 이 때의 상태를 발기라고 말한다. 이러한 과정이 제대로 거쳐지지 못 한다면 발기부전으로 볼 수 있다. 발기부전 증상은 신체 상의 문제와 정신적인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우울증, 당뇨, 고혈압 등이 그 것이다.

발기부전 증상이 초기라면 약물요법 혹은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난치성 발기부전은 이러한 요법들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수술을 통해 발기부전을 치료해야 한다.

발기부전 수술은 음경해면체에 발기력을 대체할 수 있는 보형물 삽입으로 진행하게 된다. 굴곡형 보형물은 항시 발기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즉각 효과가 나타나지만 외관이 부자연스럽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팽창형 보형물은 정상적인 음경과 비교해 외관상 별 차이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평상시에도 수축되어 있는 상태로 음경이 유지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발기부전은 불치병이 아니므로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적극 치료받을 것을 권장한다."면서 "보형물 수술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수술이므로 꼼꼼히 따져보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아담스비뇨기과병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