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약 "제네릭 통한 약제비 절감 왜하나" 비판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가 지난 보건부 국감에서 제네릭이 환자에 따라 부작용이나 효능이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고 발언한 박능후 장관에게 제네릭과 오리지널의 차이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건약은 31일 성명에서 "복지부는 지난 4월 노바티스 사의 리베이트 처분 때 글리벡 복용 환자들이 제네릭을 복용했을 때 효능이나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이유로 급여 정지가 아닌 과징금으로 처벌 특혜를 내린 바 있다"면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의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인식에 심각한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네릭 의약품은 말 그대로 오리지널과 동등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면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의 말대로라면 한국은 오롯이 오리지널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건약은 또 "오리지널과 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게 발현될 수 있는 제네릭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도대체 왜 허가를 내주고 있으며 복지부는 무슨 이유로 제네릭 활성화라는 약제비절감 방안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미국에서도 국내와 동일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해 제네릭을 허가하고 있으며 제네릭은 오리지널과 동등한 약이라고 인정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건약은 "박능후 복지부 장관이 무슨 근거로 오리지널과 제네릭이 차이가 있다고 판단했는지, 만약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온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