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depressive disorder)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장애 및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질환을 가리킨다. 우울증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세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대뇌의 구조적인 이상과 이로 인한 중추신경계 불균형, 갱년기로 인한 자율신경계 불균형 등을 들 수 있다. 신경계는 신경전달물질이라는 화학물질의 생합성, 분비, 재흡수 및 분해과정에 의하여 조절되는데 이 과정에 이상이 오면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생각된다.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특히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에 필요한 물질이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소심한 성격이나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려는 성격 등이 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들 수 있다. 주변사람들로부터의 따돌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경제적 어려움, 과도한 업무 등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대표적 사회적 요인이다.

우울증의 약료 및 복약상담

우울증의 치료는 전문의약품으로 허가된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약물치료를 실시한다.

전문의약품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SSRI)가 치료의 주류를 이룬다. 이들 약물은 뇌조직에 들어가 세로토닌이 뇌경세포로 다시 흡수되는 것을 막아 뇌신경접합부 간극에 세로토닌이 잔류하도록 도와주는 약물이다.

일차적으로 선택한 SSRI를 1개월 정도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뚜렷한 반응이 없으면 다른 SSRI로 변경하거나 추가하고 반응여부를 판단하면서 약물치료를 6개월 이상 계속해 나간다.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양극성질환으로 발전된 경우에는 제2세대 항정신병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우울증은 대뇌의 고차원적 정신활동에 발생한 질환이므로 약물요법만으로는 완치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약물치료법과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적극적 치료법이 권장된다.

비약물치료법에는 취미활동, 운동치료, 신앙생활 등이 있다. 취미활동은 평소 환자가 즐기던 취미 중에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운동치료는 체력에 무리를 주지 않은 선에서 빨리 걷기나 산책 등 유산소운동이 좋다. 등산은 숲 속의 식물에서 나오는 피톤치드(phytoncide)를 흡입할 수 있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피톤치드는 호흡기를 통하여 흡입된다고 하여도 그 양이 미량이므로 금방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나 피톤치드는 혈액뇌관문을 잘 통과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등산을 자주하고 산 속에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앙생활은 사람의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므로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우울증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성요한 초, 쿠르쿠민이 있다. 성요한초는 서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어 온 것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제품이다.

쿠르쿠민도 항산화물질로 혈액뇌관문을 잘 통과하면서 뇌신경세포의 건강에 유의한 효과가 밝혀져 우울증치료 보조제로서의 가치가 기대되는 제품이다. 쿠르쿠민은 흡수가 거의 안 되는 물질이므로 소화관에서 흡수가 잘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 두 가지 제품의 우울증 치료효과에 대하여 문헌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성요한초 (St. John’s wort, hypericum perforatum)

성요한초는 주로 유럽과 중앙아시아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 허브이다. 주요 구성성분은 정유, 히페리신(hypericin), 히퍼포린(hyperforin), 플라빈, 타닌 등이다. 옛부터 불면증 치료, 스트레스 해소 등을 목적으로 허브차로 만들어 먹곤 하였다.

성요한초는 감정과 기분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과 도파민 등의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우울증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구미지역에서는 성요한초가 가지고 있는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작용을 이용하여 우울증 치료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울증의 원인이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농도 저하와 관련이 있음을 고려할 때 성요한초의 이러한 신경전달물질 정상화작용은 우울증 증상개선 보조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


성요한초의 우울증에 대한 효과

성요한초는 SSRI 작용을 하여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임으로써 항우울효과를 나타낸다. 이러한 항우울효과는 기존의 우울증치료제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며 장기복용 시효과적으로 우울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성요한초는 우울/불안으로 인한 신체증상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성요한초의 우울증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성요한초의 우울증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 2건에 대하여 연구방법 및 결과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독일인 1,778명을 대상으로 90일 동안 성요한초의 우울증 증상감소효과를 ICD-10(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10, 국제질병분류 제10판)의 subscore인 우울, 불안, 불안/우울로 인한 신체증상, 신체형장애 항목들의 점수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성요한초 복용기간에 따라 점차적으로 모든 항목의 점수가 낮아졌고, 복용90일 후 우울증상과 불안증상이 baseline 대비 가장 큰 감소를 보였고, 또한 불안/우울로 인한 신체증상, 신체형장애가 감소함을 관찰하였다.

따라서 성요한초는 우울증상, 불안증상의 감소뿐 아니라, 불안/우울로 인한 신체증상, 신체형장애에도 효과가 있음으로써 탁월한 우울증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실험은 우울증 환자 244명을 대상으로 42일간 paroxetine(SSRI 우울증 치료제) 복용군과 성요한초 복용군으로 나누어 HAMD 점수(Hamilton Depression Rating Scale)변화를 관찰하였다.

복용 후 14일 동안 paroxetine 복용군과 성요한초 복용군에서 HAMD 점수의 변화가 비슷한 정도로 감소하였고, 그 후 42일까지는 paroxetine 복용군보다 성요한초복용군에서 HAMD 점수가 더욱 유의성 있게 감소되었다(p<0.01).

성요한초는 단기간 동안 복용하는 경우에도 우울증 표준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전문의약품인 paroxetine과 비교하여 거의 동등한 항우울 효과를 나타내었다.

성요한초를 42일 정도의 장기간 복용 시에는 전문의약품인 paroxetine에 비해서 오히려 우수한 항우울효과를 나타내었다.

이 연구결과로 볼 때 성요한초는 우울증 환자에게 보조치료제로서 권장할 가치가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커큐민 (curcumin)

커큐민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인 강황(Curcuma longa L)의 뿌리에서 추출된 폴리페놀 성분의 노란색 향신료이다. 강황은 인도를 대표하는 음식인 카레에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이며 커큐민에는 퇴행성질환 예방과 염증 완화, 암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해마에서 neurogenesis 효과가 있고 세로토닌, 도파민 그리고 노르아드레날린의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우울증과 관련된 정신질환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울증이 세로토닌, 도파민 그리고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농도 저하와 관련됨을 고려할 때 커큐민은 우울증치료의 보조치료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커큐민의 우울증에 대한 효과

커큐민은 해마에서 neurogenesis 작용을 하며 세로토닌, 도파민 그리고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증가시킨다. 우울증은 도파민 그리고 노르아드레날린의 농도 저하에 의해 발생하므로 커큐민 복용은 우울증에 의한 감정적, 신체적 그리고 인지적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커큐민의 우울증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커큐민의 우울증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DSM-IV의 진단 기준을 만족하는 우울증 환자 111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임상시험 대상자는 대조군과 curcuminoid 복용군으로 나누었으며 대조군은 항우울약만 복용하였고 curcuminoid 복용군은 항우울약과 curcuminoid supplement를병용하였다.

이 때 curcuminoid supplement의 주성분은 1,000mg/day curcuminoids이며 bioavailability enhancer기능을 위해 10mg/day piperine이 포함되었다.

환자들의 우울과 불안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HADS)과 Beck Depression Inventory II(BDI-II)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에서 HADS와 BDI-II의 수치가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이는 실험군에서 우울과 불안 증상이 감소하였음을 의미한다.

이 결과로 볼 때 커큐민은 우울증의 감정적, 신체적 그리고 인지적 증상을 경감시킴으로써 기존 항우울약의 보조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

또 우울증으로 진단받은 환자 60명을 fluoxetine(20mg/day) 복용 그룹, 커큐민(1,000mg/day) 그룹, 그리고 fluoxetine과 커큐민을 병용하는 그룹(combination 그룹)으로 나누어 6주 동안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우울증의 진행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우울장애지수인 Hamilton Depression Rating Scale, 17-item version (HAM-D17)을 사용하였다.

임상시험 결과 병용요법그룹에서 HAM-D17의 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커큐민을 기존 우울증 치료제인 fluoxetine과 병용함으로써 우울증 치료를 도와줄 수 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