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부화를 위한 염산처리

경북대학교 윤재수 명예교수
현재 우리나라 양잠 농가에서 사육하고 있는 누에는 1년에 두 번 생활환을 가지는 2화성 품종이다.

2 화성 누에는 누에씨 깨기 동안의 보호온도와 조명시간에 따라, 부화 후 나방이 되어 산란되는 알이 약 10일 후면 재차 부화하는 비휴면란(非休眠卵)이 되기도 하고, 수개월의 겨울을 지나 이듬해 봄이 되어야만 부화하는 휴면란(休眠卵)이 되기도 한다.

한편, 비휴면란에서 깨어난 누에에 비해 휴면란에서 깨어난 누에는 알, 누에, 번데기, 나방이 모두 크고 튼튼하며, 고치 무게, 고치층 무게도 커서 고치 생산력이 높다. 

우리나라 농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누에는 모두 휴면란이 되도록 알 때의 누에씨 깨기 조건을 조절하고 있다.

봄누에를 사육하여 얻은 휴면란은 자연상태에 두면 이듬해 봄까지 부화하지 않기 때문에 당년 여름이나 가을에 누에를 치기 위해서는 적당하게 희석한 염산액에 누에알을 담구어 강제 부화시키는 인공부화 처리를 하여야 한다.

인공 부화법에는 여름누에용으로 이용하는 즉시 침산법과 가을누에용의 냉장 침산법이 있다.

즉시 침산법은 알에 휴면성이 나타나기 전에 염산 용액에 담가 약 10일 후에 부화시키는 방법으로, 가온 즉시 침산법과 상온 즉시 침산법이 있다. 6월 말에 채종한 봄 누에씨를 이 방법으로 처리하면 7월 중에 여름누에를 칠 수 있다.

침산은 산란(産卵) 후 25℃에 보호한 알이 20시간 경과했을 때 실시한다. 산란시간을 균일하게 하기는 어렵지만, 아침에 나방을 교미시켜 오후에 할애하면 저녁 6∼10시경에 대부분 산란하므로 오후 8시를 산란 중심 시각으로 보고 20시간 후인 이튿날 오후 4시경에 침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때 누에알 표면은 아직 착색하지 않고 노란색을 띤다.

염산을 처리할 때 사용하는 염산의 농도는 비중계를 사용하여 염산 원액을 15℃ 때 1.075의 비중인 15%의 염산 수용액이 되도록 희석하여 사용 한다.  염산 원액은 보통 비중 1.20으로 40% 내외이다.

염산 원액을 희석하는 방법에는 농도와 비중에 의하는 두 가지가 있다. 염산액의 온도는 사용하는 염산의 비중(농도)과 침지 시간에 따라 변하는데, 일반적으로 46.2℃가 많이 쓰인다. ±0.5℃ 이상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침산 시간은 품종에 따라 달리 하며, 일본종은 5∼6 분, 중국종은 4∼5 분, 유럽종은 6∼7 분이 적당하다. 침산이 끝난 누에씨는 조용히 흐르는 물로 세척하여 염산을 제거하는 탈산 작업을 한다.

염산이 남아 있으면 부화가 나빠지므로 신맛이 나지 않을 때까지 누에알을 충분히 세척하여야 한다. 보통 20∼30분이 소요된다. 물의 온도가 10℃ 이하일 때에는 약간 가온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탈산 후에는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건조시켜 수분에 의한 누에씨의 호흡 장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침산 후 사육 계획이 변경되어 사육 시기를 연기하여야 할 경우에는 침산 후 20∼30 시간 경에 2.5∼5.0℃에서 20일 이내의 기간 동안 냉장할 수 있다.

냉장 침산법은 휴면성이 어느 정도 결정된 누에씨를 20∼70일 정도 냉장하여 약간의 부화 능력을 갖게 한 후, 부족한 부화능력을 침산으로 보충하는 방법이다.

즉시 침산법에 비하면 일정 기간 냉장하는 수고가 따르지만, 이 기간만 지나면 언제라도 출고하여 침산 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봄이나 여름에 채종한 누에씨를 가을에 부화시킬 때 이용한다.

누에씨를 냉장하는 시기는 냉장 기간에 따라 다르다. 실내온도 25℃에서 산란후 35~40시간 경과한 누에알은 20~40일간 냉장할 수 있고, 산란후 40~50시간 경과한 누에알은 40~60일간 냉장할 수 있다.

냉장에 적합한 시기를 알의 표면색깔로 가름해 보면, 산란 후 35∼40시간 경에는 붉은 팥색을 띠고, 산란 후 50시간 경에는 짙은 등갈색을 띤다.
 
냉장 온도는 5℃가 적당한데, 냉장 일수가 40일 이상일 때에는 냉장 40일 이후부터는 2.5℃에 냉장한다. 냉장 중에는 누에씨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누에씨에 지나치게 급격한 온도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 냉장고에서 꺼낸 후 1∼3시간 정도는 실온에 두었다가 침산한다. 염산의 농도와 염산액의 온도는 즉시 침산법의 경우 보다 높게 한다. 염산의 비중은 1.100, 액온 48℃에서 5분간 침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