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리더를 키우는 코칭 문화 정착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리처드 유)이 20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에이온휴잇(Aon Hewitt) 선정, ‘2017 한국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 in Korea)’ 시상식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이는 2015년, 2016에 이은 세 번째 수상이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인사 조직 컨설팅 기업인 에이온 휴잇은 2001년부터 9회째 ‘한국 최고의 직장’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로슈진단은 70%의 높은 직원 몰입도 점수와 더불어 우수한 고용브랜드, 효과적인 리더십 , 고성과 문화 등 다양한 선정 기준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인정받아 작년에 이어 한국 최고의 직장 본상에 선정됐다.

121년의 역사를 가진 스위스의 세계적 헬스케어 그룹 로슈의 진단사업부 국내법인인 한국로슈진단은 환자를 위한 맞춤의료를 핵심 전략으로 하며 혁신적인 제품과 신기술로 국내는 물론 전세계 체외 진단업계 리더의 위치에 있는 기업이다.

한국로슈진단은2016년에 2020년까지 회사를 이끌 새로운 비전 ‘Vision 2020, Leading Innovation, Growing Together’를 선포했다. 이는 로슈진단의 혁신적 체외진단검사 제품들로 환자와 의료인들에게 의학적 가치를 전달하고, 내부적으로는 열린 소통의 문화,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Growing Together’의 실천 항목으로 ‘배움의 환경, 열린 문화, 지속적 발전’이라는 3가지 목표를 정해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지속적인 공동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새롭게 시작 한 기업 코칭 프로그램 ‘그로우 코칭(Grow Coaching)’이 대표적인 예다. 회사의 리더십팀이 정기적인 코칭 세션을 통해 직원들이 혁신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리더십팀 임원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한국로슈진단만의 코칭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배움의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 체험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키워주는 직원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특히 해외 직무 교환 프로그램인 EDO(Express Development Opportunity)와 내부 타 부서 직무 체험 IDO(Internal Development Opportunity)가 대표적이다. 올해에는 EDO와 IDO에 각각 5명, 13명의 직원이 참여했다. 또한 2013년부터 ‘영 마이스터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내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채용해 학력이 아닌 가능성을 가진 미래 인재에 투자해 실력 중심의 채용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열린 소통의 문화를 위해 기업 문화 캠페인 ‘히어로(HearRo, I Hear You, Roche)’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는 경청하고 칭찬하는 문화를 통해 직원 모두가 히어로(Hero)가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평적 회의 문화 조성, 직원간 신뢰는 동료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는 취지로 직원 개개인을 알기 위한 생일 축하 메시지 보드, 팀 소개 동영상 등의 감성적 프로그램을 통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있다.

그 외에도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Work & life balance)을 존중하는 사내문화를 위해 탄력근무제와 장기휴가를 제공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기업답게 직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웰빙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 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직원 단체 CSR 봉사활동을 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로슈진단의 리처드 유 대표이사는 “3년 연속 한국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되어 전 한국로슈진단 직원들과 함께 매우 큰 기쁨으로 생각한다”며 “최고의 직장은 최고의 직원들이 만든다고 믿는다. 앞으로도 모든 직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