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 ‘부산선언문’ 채택…예방적 건강관리 체계 구축 필요

치료에서 질병예방으로 국민건강증진 전략의 대전환을 촉구하는 선언문이 발표됐다.

대한예방의학회(이사장 인제의대 전진호 교수)는 국민이 아프기 전에 미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국민건강증진 전략의 대전환을 촉구하는 ‘부산선언문’을 채택한다고 17일 밝혔다.

18일 부산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되는‘대한예방의학회 창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채택 예정인 부산 선언문은 최근 정부가 질병치료로 인한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에 맞춰 치료와 예방 정책의 균형을 강조하고 있다.

선언문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질병부담의 증가, 급증하는 국민의료비 상승으로 위협받는 건강보장재정의 안정을 위해서는 예방과 건강 증진을 통한 지속 가능한 건강보장 체계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치료 중심, 병원 중심’에서 ‘예방 중심, 지역사회 중심’으로 건강관리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건강 친화적인 공공 정책 수립과, 건강에 이로운 환경 구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 국민 모두가 함께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아동, 여성, 노인, 빈곤층 등 취약 계층과 취약 지역에 대한 자원의 선제적 투입으로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전진호 이사장은 “학회는 부산선언 채택으로 건강에 대한 가치를 되돌아보고, 국민의 건강권 보장에 앞장설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며, “앞으로 국민의 건강 문제에 대해 정부 및 관련 조직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

<대한예방의학회의 ‘더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한’ 서약>

대한예방의학회는 오늘 선포하는 부산 선언이 보다 널리 확산되고 발전되어 조속히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 건강이 우리 사회의 필수 가치임을 인지하고 모든 국민의 건강권 보장에 앞장선다.
-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의 필요성을 알리고, 삶의 기본 여건을 건강 지향적으로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
- 국민건강증진은 의료계 차원을 넘어 국가의 모든 정책에서 구현하도록 노력한다.
- 예방적 건강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전문가 집단의 참여가 필요하며 우리는 이를 사회적·시대적 소명이라 여기고 사회적 실천에 앞장선다.
-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정책 및 중재 효과 평가 등의 근거 창출 활동을 수행한다.
- 예방 중심, 지역사회 중심의 새로운 예방과 건강증진, 건강관리 전략 마련과 이를 구현할 건강관리 체계의 작동을 위해 예방의학 및 공중보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