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파마 특허만료 역품 기민한 대처 필요

제약산업은 제네릭의 진입 증가를 맞을 준비가 필요하다.

빅 파마는 중장기 성장 전망은 지출 감소를 위해 가격 압박에 중심을 둔 글로벌 규제와 지불 시스템과 더불어 주요 특허만료에 의해 둔화를 지속하고 있어 제네릭 역풍에 기민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컨설팅업체인 Pharmavitae Analytics에 따르면 톱 10 빅파마는 조만간 도전을 경험할 것이다.

이런 빅 파마는 2026년 처방약 매출 3510억달러로 연평균 0.9% 성장이 예상된다.

2016년에 톱10 빅 파마는 총매출 1720억달러에 이르는 74개 블록버스터 제품을 보유했다.

이는 2021년까지 21개, 2026년까지 9개 등 30개 이상이 그 지위를 상실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에서 수십억달러 바이오 약품의 바이오시밀러 진입은 과거 특허절벽에서 유사한 소분자 제네릭화의 도전에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FDA는 환자와 헬스케어 시스템에 비용절감을 위해 저가 제네릭 약품의 촉진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산업은 공급 축소로 승인을 위해 필수적인 임상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충분한 샘플을 제네릭 업체들이 얻지 못하게 하는 등 제네릭 진입을 지연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 전략을 취하고 있다.

기업들은 제네릭의 임박한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후속 약품 개발, 신제형 출시, 새로운 치료제의 상업화, OTC 변경 감시 등 상업적 전략의 사용을 지속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도 유리한 인구통계, 더 높은 수익성 시장, 특허만료와 관련된 더 낮은 위험 때문에 백신에 더 가까운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기민한 가격전략들이 산업이 바이오시밀러에 관심으로 불확실한 상태에 있어 경쟁자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로슈의 빅셀러 항체인 아비스티(Avastin), 허셉틴(Herceptin), 릭투산(Rituxan)은 2026년까지 바이오시밀러 경쟁에 직면이 예상된다.

로슈는 바이오시밀러 진입을 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다각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후속으로 퍼젝타(Perjeta)는 3상 APHINITY 임상의 긍정적 결과 후 보조 유방암 치료에 라벨 확대를 했다.

산업은 수익을 지속하기 위해 심한 비용 절감을 통해 매출 감소를 경감하고 있다.

일례로 BMS는 2017년말 예상된 HIV 치료제 레야타즈(Reyataz), 스피리바(Spiriva)의 특허만료 때문에 감원을 발표했다.

릴리도 당뇨 포트폴리오의 임박한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연간 비용 5억달러를 절감하기 위해 감원 계획을 최근 밝혔다.

가격 결정 초점은 미래 산업 성장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어 특허만료는 현재 전술들이 저지되고 있어 극복을 위해 산업에 더 많은 복잡한 문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은 혁신적 라이프사이클 관이를 통해 매출 극대화와 만료 매출을 적절히 대체하기 위해 가치 체인 전반에서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획기적이고 혁신적 적절한 이익을 보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