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 및 윤리의식 강화 목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연구대상자보호센터는 8월 24일(목) 의과대학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고려대학교 의료원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주관하며 임상시험 등 시험책임자 및 담당자, IRB심사위원(의사등, 그 밖의 위원)을 대상으로 한다. 의약품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종사자는 변경된 약사법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기준에 따라 해당하는 교육을 수료하여야 한다.
 
임상시험 종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윤리의식 강화를 통해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권리 보호를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교육의 목적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IRB 및 심사과정의 이해, 임상시험 관련 규정의 이해, 시험대상자 동의와 모집과정의 이해, 임상시험 유효성 평가의 이해, IRB 심사 시 주요 지적사항, 취약한 환경에 있는 대상자 고려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올해 식약처 임상시험 등 종사자 교육 기관으로 지정을 받았으며, 이번 안암병원 교육을 시작으로 9월 26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10월 27일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11월 25일 안암병원, 12월 14일 안암병원(신규자 대상) 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