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75세 이상 우선 투여…보건당국 2,438만 도즈 확보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전국 생후 6-59개월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백신의 효과와 안전한 접종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전국 보건소와 병의원(지정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 밝혔다.

인플루엔자 무료지원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지난해와 같고, 어린이는 생후 6-12개월 미만에서 생후 6-59개월 이하까지로 확대되었다.

접종 시기는 처음 접종의 경우 내달 4일부터 시작한다.

인플루엔자 백신을 이전에 완료한 경험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는 긴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동안의 면역보호력 유지를 고려해, 내달 26일부터 무료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보건당국은 백신 초기 투여에 따른 혼잡방지와 안전한 접종을 위해 만 75세 이상 어르신부터 먼저 무료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만 65-74세 중에서도 의료취약지역주민, 장애인, 당일진료환자 등은 접종 편의를 위해 예외적으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추석연휴 이후 10월12일부터 만 65세 이상 전체 어르신 접종이 시작될 예정으로, 질병관리본부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연령대별 접종일정을 꼭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어르신 대상 병의원 무료예방접종은 11월 15일까지만 진행될 예정이며, 이후는 백신이 소진될 때까지 보건소에서만 접종 가능하다.

올해 국내 공급될 인플루엔자 백신은 국가사업용을 포함해 총 2,438만 도즈로 지난해 대비 약 235만 도즈가 증가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보건소 포함)은 지난해보다 3천 개소가 늘어난 총 1만 9069개소이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곳에서나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올해 대상자인 생후 6~59개월 214만명의 어린이 중 약 92%, 만 65세 이상 730만명의 어르신 중 약 83%에서 무료접종을 맞을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접종대상자 확대와 예방접종률 향상으로 어르신 개인의 건강보호는 물론이고,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인플루엔자 유병률 하락과 질병부담 감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남은 기간 동안 지자체, 의료계, 백신공급 업계 등과 협력해 9월 예방접종 준비와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