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큐민 (curcumin)

커큐민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인 강황(Curcuma longa L.)의 뿌리에서 추출된 폴리페놀 성분의 노란색 향신료이다. 이 물질은 인도에서 수천년부터 식재료로 사용되어 온 물질로서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커큐민은 DNA 손상과 지질과 산화를 억제하고 자유라디칼을 청소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암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커큐민은 pro-inflammatory enzymes인 cyclooxygenase와 lipoxygenases의 활성을 억제하고, inflammatory transcription factor인 NF-κB와 STAT-3를 조절함으로써 효과적인 항염증작용을 나타낸다.

골관절염의 주요 증상인 관절통이 염증반응에 의한 것임을 생각해 볼 때, 항염증 작용을 갖는 커큐민은 골관절염환자의 보조치료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음을 시사한다.

커큐민의 골관절염에 대한 효과

커큐민은 sCD40L, IL-1β, IL-6, sVCAM-1, ESR과 같은 inflammatory cytokine의 발현을 감소시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

골관절염의 통증은 주로 염증반응에 의하여 나타나므로 커큐민의 이러한 항염증효과는 골관절염의 증상을 어느 정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커큐민 복용으로 NSAID의 사용을 줄일 수 있어 NSAID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효과적인 골관절염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커큐민의 골관절염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커큐민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대하여 검색된 11건의 논문 중에서 커큐민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골관절염 환자 50명을 placebo군과 커큐민 복용군(200mg/day)으로 나누어 treadmill test(3km/hour의 속도 및 10% 경사도에서 통증이 오기 전까지의 거리를 측정)와 염증유발인자를 측정하였다.

treatment test 결과 placebo군에서는 거리 향상이 73.7m 밖에 안 되었지만 커큐민을 8개월간 복용한 군에서는 거리 향상이 267.1m로서 placebo군에 비하여 유의성 있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커큐민 복용군의 경우 CD40L, IL-1β, IL-6, sVCAM-1, ESR(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등 모든 염증유발인자가 유의성 있게 감소했지만(p<0.05) placebo군에서는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다.

treadmill test 및 염증유발인자를 측정하는 임상시험을 통하여 커큐민은 골관절염 환자의 보조치료제로 사용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다름 실험에서는 NSAID를 복용하고 있는 골관절염 환자 40명을 커큐민 복용군, placebo군으로 나누어 6주간 NSAID 복용 상태를 추적 관찰하였다.

커큐민 복용군(1,500mg/day)에서 NSAID 복용을 중지한 환자가 5명이나 있었으나 placebo군에서는 복용을 중지한 환자는 없었다.

또한 NSAID의 용량을 줄인 환자의 수는 커큐민 복용군에서는 11명인데 반해 placebo군에서는 4명에 그쳤다.

임상시험 기간 중 NSAID 복용량에 변화가 없는 환자의 수는 커큐민 복용군에서는 3명에 불과했지만 placebo군에서는 17명에 달했다(대부분 복용량을 늘렸음).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은 NSAID 등 진통제 복용량을 줄이고도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따라서 골관절염 환자에게 보조치료제로서 권장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메틸설포닐메탄 (methylsulfonylmethane, MSM)

메틸설포닐메탄은 순수한 황에 산소가 결합된 형태로 유기황화합물 또는 식이유황으로도 불린다.

MSM의 주성분인 황은 정상적인 신체 기능과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미네랄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신체활동을 가능케 하는 에너지를 만들고, 몸속 독소를 중화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MSM의 가장 큰 기능은 통증 감소효과이다. 통증은 해당 부위에서 염증과 같은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MSM을 섭취하면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반응이 줄어들고, 근육조직의 수축이 줄어서 근육경련이 완화된다. 골관절염의 통증 또한 염증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MSM의 염증 감소효과로 골관절통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메틸설포닐메탄의 골관절염에 대한 효과

MSM은 염증발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이로 인해 골관절통, 특히 무릎 관절통증을 경감시켜준다. 또한 근육조직의 수축을 줄여줌으로써 불필요한 근육경련을 억제하고 이에 따른 이차적인 통증발생을 막아 준다.

메틸설포닐메탄의 골관절염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MSM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50명을 MSM 복용군(6g/day)과 placebo군으로 나누어 12주 후 WOMAC 수치(western ontario and mcmaster university osteoarthritis index VAS)를 비교하였음다.

WOMAC 수치는 통증, 관절강직, 신체적 기능, aggregated total symptoms 항목으로 이루어진 주관적인 설문평가 수치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골관절염 증상이 심한 것을 의미한다.

12주 후 WOMAC 통증항목의 변화는 placebo군의 경우 -7이었지만 MSM 복용군의 경우에는 -15로써 placebo 군에 비하여 큰 차이를 보였다.

12주 후 WOMAC 신체적 증상 항목의 변화에서도 placebo군의 경우 -8이었지만 MSM 복용군의 경우에는 -16으로 역시 placebo군에 비하여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이 MSM은 WOMAC의 통증항목과 신체적 증상 항목에서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골관절염 환자의 보조치료제로 사용하는 데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무릎 골관절염 환자 49명을 MSM 복용군(1.125g씩 하루 3번 복용)과 placebo군으로 나누어 3개월 동안 치료한 다음 WOMAC 수치와 SF-36 수치를 측정하였다.

WOMAC 수치는 통증, 관절강직, 신체적 기능, aggregated total symptoms에 대한 수치로써 100에 가까울수록 증상이 심한 것을 의미하며 SF-36 수치는 36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조사지로써 100에 가까울수록 건강상태가 좋음을 의미한다.

MSM 복용군의 경우 3개월 후 WOMAC 수치는 8.4점 감소, SF-36 수치는 8.1점 증가하여 placebo군에 비하여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로 볼 때 MSM은 골관절염 환자에게 보조치료제로 권장할만한 근거가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히알루론산은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D-글루쿠론산이 반복된 Glycosaminoglycan(GAG)으로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이다. 인체에는 평균적으로 7~8g의 히알루론산이 존재하며 세포외 기질, 안구 유리체액, 제대혈, 관절의 윤활액 및 연골에 많이 분포한다.

히알루론산은 피부보습, 상처치유, 염증반응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골관절염과 관련해서 히알루론산은 윤활유 역할을 하며 관절의 충격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현재 퇴행성관절염 치료에 히알루론산 관절강주사제가 전문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히알루론산의 골관절염에 대한 효과

히알루론산은 연골과 활액의 구성성분으로서 연골과 관절에서 윤활유 역할을 한다.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경우 관절내 히알루론산이 감소하여 윤활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연골이 손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히알루론산을 주사제로 투여하지 않고 경구로 복용해도 골관절염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히알루론산의 골관절염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히알루론산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60명을 placebo군(n=30)과 히알루론산 복용군(200mg/day,n=30)으로 나누어 12개월 동안 무작위 대조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골관절염 증상완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Japanese Knee Osteoarthritis Measure(JKOM) score를 측정하였다.

JKOM score는 무릎의 통증과 뻣뻣함의 정도, 일상생활능력 및 건강상태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이 값이 클수록 질병의 정도가 심한 것을 의미하는데 히알루론산 복용군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임상시험기간인 12개월 내내 placebo 군에 비해서 JKOM score가 더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임상시험결과로 볼 때 골관절염 환자에게 히알루론산을 복용하도록 하면 증상 완화는 물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다른 실험은 골관절염 환자 40명을 placebo군과 히알루론산 복용군(히알루론산이 70% 포함된 80mg supplement)으로 나누어 3개월 동안 무작위 이중맹검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골관절염 통증의 지표인 visual analog scale(VAS)을 측정한 결과 히알루론산을 복용했을 때 대조군에 비해 VAS 값이 유의성 있게 감소하였으며 또한 염증성 cytokine인 bradykinin과 leptin의 혈중농도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하였다.

이 연구결과로 볼 때 히알루론산은 관절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골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