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 간 조직내 지방 축적 억제 확인

옥수수 수염추출물에서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는 성분이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과 단국대학교(김우경 교수) 연구팀은 옥수수수염 추출물 성분 메이신이 체내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쥐에게 정상식이를 한 그룹과 고지방식이를 한 그룹, 고지방식이와 동시에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같이 투여한 그룹으로 나눠 7주 동안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의 간 조직 내 지방축적 억제가 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섭취한 경우 대조군에 비해 간내 콜레스테롤 함량이 약 18%, 중성지방 함량이 약 38%, 혈청 내 콜레스테롤 함량이 약 8% 감소했다.
 
고지방식이를 섭취한 실험동물의 간 조직에서 콜레스테롤 대사와 관련된 유전자의 전달알엔에이(mRNA) 발현 정도를 알아본 결과,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간 조직에서 ‘HMG-CoA’ 발현을 억제한 것을 발견했다.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간내 콜레스테롤 대사와 관련된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에서 옥수수 수염 추출물이 혈액과 간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켜,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