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osteoarthritis)

골관절염이란 관절에 있는 연골이 파손되거나 닳아서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관절질환을 가리킨다. 주로 손가락 끝마디, 무릎관절, 대퇴관절에 잘 나타난다.

골관절염은 노화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관절의 활동량 증가에 따른 관절부위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도 적지 않다.

무용수나 축구선수의 경우 노인이 되기도 전에 무릎과 고관절에 골관절염이 발생하는 사례가 그 예이다. 비만과 과체중도 무릎관절에 손상을 일으킨다. 컴퓨터 자판을 오래 동안 두드리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손가락 끝마디에 골관절염이 잘 발생된다.

골관절염의 증상은 관절이 가만히 있을 때는 아프지 않다가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 다른 특징이다. 호발하는 관절은 손가락 끝마디(특히 인지와 중지), 무릎 관절, 고관절 등 세 곳이다. 연골이 많이 손상되면 뼈와 뼈가 서로 부딪혀 삐그덕 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골관절염의 약료 및 복약상담

골관절염의 치료는 연골이 파손되거나 닳아서 생기는 질환이므로 관절을 보호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적극적 약물요법은 가급적 피하고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은 비약물치료법과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완화적 치료법이 권장된다.

관절에 염증이 많이 진행되어 주변 연조직과 뼈까지 침범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는 수술요법으로 관절재건술을 실시한다.
 
비약물치료법에는 근력강화운동, 체중조절, 식이요법, 보조기 착용 등이 있다. 근력강화운동은 관절 부위에 있는 근육을 강화시켜 주고 주변 조직에 혈관형성을 촉진함으로써 연골까지 건강해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골관절염 환자가 근력강화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지만 꾸준히 실시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식이요법은 체중을 줄이는 방향으로 실시한다. 체중이 증가하면 신체활동이 힘들어 환자가 외출을 줄이고 집안에서만 생활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때 신체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식단을 잘 구성하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골관절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에는 글루코사민, 쿠르쿠민, 히알루론산 등이 있다.

특히 글루코사민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제품으로써 일반인에게도 익숙한 제품이다. 쿠르쿠민의 경우 국내에서는 식약처 규제로 인하여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health supplement로 사용되고 있다.

글루코사민 (glucosamine)

글루코사민은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다. 새우나 게 등 갑각류의 껍질을 구성하는 성분인 키틴을 비롯하여 세균의 세포벽 및 동물의 연골이나 피부를 구성하는 점액성 다당질에 널리 분포한다.

또한 사람의 혈액이나 점액 속에 단백질과 결합하여 존재하기도 하고 적혈구의 세포막에서는 당지질(glycolipid) 형태로 존재한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글루코사민 염산염과 글루코사민 황산염이 사용된다. 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아 임상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글루코사민의 연골생성 촉진효과는 아직 명확하게 확립되지 않았지만 연골이 더 이상 마모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루코사민의 골관절염에 대한 효과

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의 생성을 촉진한다. 또한 골관절염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어 기존의 골관절염 치료제와 병용시 관절염 증상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골관절염 환자에게 글루코사민을 전문의약품의 보조치료제로 사용할 경우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글루코사민의 골관절염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글루코사민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60명을 대조군과 글루코사민 복용군(1,500mg/day)으로 나누어 12주 동안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임상시험 기간 동안 진통효과를 위해 필요시 acetaminophen 또는 NSAIDs를 복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임상시험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 통증지표의 척도인 visual analog scale(VAS)을 이용해서 휴식시와 이동시의 통증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통증지표의 한 가지인Western Ontario and McMaster Universities(WOMAC)을 이용해서 total pain score(W-TPS), total stiffness score(W-TSS) 그리고 total physical function score(W-TPFS)도 측정하였다.

글루코사민 복용군의 경우 통증지표 대부분이 대조군에 비하여 크게 감소하였으며 또한 글루코사민 복용군의 경우 통증완화를 위해 복용해야 하는 acetaminophen 또는 NSAID 등 진통제의 소비량도 감소하였다.

이 결과로 볼 때 글루코사민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완화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다른 임상실험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 82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이중맹검 무작위 대조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임상시험 대상자는 글루코사민(glucosamine, GS)500mg을 하루 세 번 복용하는 군(Group A)과 NSAID(Ibuprofen or Piroxicam)와 함께 GS 500mg을 하루 세 번 복용하는 군(Group B)으로 나누었고 통증지표로 WOMAC total score와 VAS을 측
정하였다.

임상시험 결과 Group B의 통증지표가 Group A의 경우에 비하여 크게 감소하였으며 골관절염이 어느 정도 진행된 환자의 경우 NSAID와 글루코사민을 병용하면 NSAID에 대한 의존성이 감소하고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악화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 결과로 볼 때 글루코사민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게 보조치료제로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