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조합, 100대 국정과제 활용 강조…사업개발연구회 출범 예정

"이제는 제약바이오업계가 필요로 하는 국가적 마스터플랜을 구체화해 제시하고, 정부 정책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때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 중 제약바이오산업 육성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과제가 포함된 만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조헌제 신약조합 상무.

조헌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하 KDRA) 상무는 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및 KDRA 후속조치 등 하반기 사업계획을 밝혔다.

조 상무는 "IT와 BT를 미래 먹거리로 삼는 것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BT 안의 핵심 키워드는 제약바이오와 의료기기 등이 있다"며 "이제 제약바이오 업계의 숙제는 요구사항을 정책 플랜으로 구체화해 정부에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처럼 단순히 정부 지원을 끌어오는 것이 아닌, 정부 정책을 활용해서 필요한 재원이 나올 수 있게 업계 스스로 큰 그림을 짜야 할 때라는 것이다.

100대 국정과제 중 제약바이오산업과 연계된 과제는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 ▲자율과 책임의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혁신을 응원하는 창업국가 조성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 구축 등 4개가 포함됐다.

R&D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컨트롤타워역할을 하는 동시에 기초원천분야 연구개발을 통합지원하고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타 부처는 제약·바이오산업 수요에 기반한 R&D지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하는 투자중심 창업생태계조성과 혁신창업 활성화 과제들은 엔젤투자 활성화 및 펀드조성 확대,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정책자금 확충, M&A규제완화와 세제특례 등을 다룸으로써 제약·바이오 등 현 정부의 육성대상 산업분야 성장 생태계조성과 사실상 직결돼 있다.

또한 중소기업 전용 R&D투자 지원규모를 2배 확대하고 100% 자유공모제, R&D 사업 상시 모집체계로 전환, 지원규모·기간 확대 등 수요자 중심으로 R&D지원체계를 재설계하는 등 제약·바이오분야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기업의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재원확보에 청신호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 상무는 "신약개발에 대한 국가적 마스터플랜이 없다는 것은 한심한 노릇"이라며 "우리 제약바이오업계는 당면한 국가적 로드맵을 짤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약조합은 이번 국정운영 5개년 계획 후속조치로 구체적인 대안과 실천방안, 로드맵 수립, 재원 배분, 혁신 생태계 조성 등에 대해 관계 부처와 긴밀하게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06년부터 운영해오던 제약개발연구회를 확대 개편한 '제약바이오 사업개발 연구회' 설립을 올해 하반기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조 상무는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은 사업개발"이라며 "문제는 기존 기술이전, 라이센싱, 전략기획 등 전 영역에 걸친 정보 공유가 안돼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제약바이오 사업개발 연구회는 정보 공유를 최우선 과제로 해서 각종 교육사업, 관련 출판사업 등을 통해 글로벌 협상이나 계약에서 곤란을 겪지 않도록 대비할 것"이라며 "또한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구사해 나가고, 스타트업 창업 촉진을 위해 엑셀레이터 기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약바이오 사업개발 연구회는 오는 9월 출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