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 따르면 대상자의 78.3%가 매달 생리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부, 허리, 골반 통증부터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까지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만큼 관심이 필요하다.

#. 중학교 3학년 이지은 양(15세, 가명)은 극심한 생리통으로 학업에도 지장이 있다고 토로했다. 통증이 심하면 수업시간에 앉아있기도 힘들고 현기증과 구역질이 수시로 있어 시험이라도 겹치면 성적에도 영향을 주는데다, 이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있어서 고충이 많았다. 이 양은 생리통이 있을 때 진통제를 먹으며 견뎌보려 했지만, 진통제 복용 시간을 놓치면 그마저도 효과가 없을 때가 있었고, 언제 통증이 심해질지 모를 불안감에 학업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 이 양은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고, 강동경희대 한방부인과를 찾아 약 4개월간 한방치료 후 통증이 개선되어 체력도 좋아져 공부하기에 훨씬 수월해졌다.

복부, 골반 통증부터 불안, 우울증까지 증상 다양

생리통 증상은 다양하다. 복부나 허리, 골반의 통증, 피로감, 두통, 복부팽만감, 유방통, 여드름, 변비와 같은 신체적 증상뿐만이 아니라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졸림, 식욕의 변화, 정서불안과 같은 정신적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생리통 증상 때문에 학업에도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생리통은 청소년기 여학생의 단기 학교 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이고 가임기 여성의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한 연구도 있다. American Family Physician. 2005 15;71(2):285-91. Dysmenorrhea. Linda French

생리통 환자 4명중 1명은 소염진통제 효과 없어

생리통 발생 시 복용하는 소염진통제는 20~25%의 여성에서는 효과가 없고, 소화 장애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경구피임약은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는 적용할 수 없고, 메스꺼움, 구토, 부종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 박경선 교수는 “소염진통제나 경구피임약은 복용 중에만 효과가 있고,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생리통을 호소하게 되므로 근본적 치료는 아니다.”라며, “이에 반해 한방치료는 증상 개선이 아닌 생리통의 발병 원인인 ‘어혈, 혈허’ 등 근본적인 치료에 목적이 있다. 한약을 이용한 생리통 치료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그 우수한 치료효과가 각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생리통 한방치료 세계적으로 인정

생리통의 한방치료는 부작용이 적어 환자들이 순응도가 높고 재발률이 낮다고 이미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에서는 한약과 침, 뜸, 향기광선요법으로 치료한다. 한약치료은 자궁의 어혈을 제거해 냉증을 개선하고, 침치료는 통증을 조절하고 뭉친 기운을 풀어주며 기혈순환을 돕는다. 뜸치료는 양기를 보해주고 냉증을 개선, 보양 효과를 증대시킨다. 또한 광선의 파장을 이용하여 세포에 미세한 진동을 주어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향기광선요법을 병행하면 효과는 극대화된다.

쑥차·익모초차·생강차 등 한방차, 증상 완화에 도움

기본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이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여 생리통을 완화시켜 준다. 평소 가벼운 운동을 챙기고 적절한 수면시간을 유지한다. 찬 음식을 절제해야하고 습하거나 찬 곳에 오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분과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데 몸이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꽉 조이는 바지나 짧은 치마보다는 통풍과 보온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생리통을 예방하는 차를 틈틈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쑥차는 혈액을 맑게 하고 여성을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익모초차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생강차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특히 평소에 손발과 아랫배가 차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여성의 생리통에 효과가 탁월하다.

생리통을 완화해주는 생활팁 7
1. 가벼운 운동을 한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3. 몸이 붓기 쉬우므로 수분, 염분 섭취를 줄인다.
4. 자극성 있는 음식을 삼간다.
5. 통풍과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는다.
6. 정신적인 긴장은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7. 습기가 많은 곳이나 차가운 음식을 피한다.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여름방학 생리통 관리 프로그램 개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여성건강클리닉)은 생리통으로 고통 받으면서도 시간이 없어 치료받지 못했던 여학생이나 여대생을 위한 여름방학 생리통 관리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치료 프로그램은 평균 3개월 동안 이루어지며, 학기 중 방학기간인 2개월 동안 한약, 침, 뜸의 집중치료가 이루어지고 나머지 1-2개월은 주말내원을 통해서 치료를 이어가면서 경과를 체크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