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int R&D Program 진행 앞서 업무협약 체결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 이하 사업단)은 최근 심혈관계 질환 공동연구를 목적으로 당뇨 및 심혈관 질환 전문 프랑스 다국적 제약사인 세르비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세르비에는 146개국에 진출해 매년 전문의약품 매출의 25%를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심혈관질환, 당뇨병, 암, 염증성 면역질환, 신경변성질환 등 5개 분야에 중점적인 R&D 투자를 하고 있다.

프랑스 연구소를 비롯한 국내외 여러 시설에서 약 3000명의 연구원들이 활발히 신약 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수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단의 Joint R&D Program은 글로벌 제약사들과 공동으로 과제를 선정하고, 투자하며, 관리하는 사업으로, 글로벌 기술이전의 실수요자가 연구 개발 초기 단계부터 직접 연관되기 때문에 라이센싱 아웃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 사업 진행 과정에서 글로벌 제약사들의 선진 약물 개발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단은 MOU 체결 이후, 별도의 제안요구서(RFP)를 공고할 예정이며, 선정된 과제의 운영 및 관리는 공동 의사결정 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은 “사업단은 글로벌 빅파마의 수요를 반영한 기술이전 가능성 극대화 및 신약개발 선진 노하우 등을 국내 산업계에 확산하기 위해 Joint R&D Program을 중점사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Servier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R&D 역량 및 상업화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단은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과의 제2형 당뇨질환 신약개발 과제 및 MSD와의 항암제 개발 과제에 대한 Joint R&D Program을 공동 진행한 바 있으며, 이 외의 글로벌 제약사와도 본 프로그램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