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검사 중요성 및 정보 전달 목적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김용태)는 소화기 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올바른 의학적 정보를 전하기 위한 ‘소화기 탐구생활’을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소화기 탐구생활 캠페인은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위·대장 내시경 검진을 독려하고, 이를 통해 위암과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화기 질환에 관심이 높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내시경 검사와 관련된 의학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네티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시경 관련 정보들을 모아 이해하기 쉬운 비주얼 콘텐츠로 알려주는 활동, 내시경 검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현황을 알아 볼 수 있는 설문조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는 위 내시경은 40세 이상에서 2년에 한 번씩, 대장내시경은 50세 이상에서 5년에 한번씩 받도록 권장한다.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은 “국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위암과 대장암은 증상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았을 때는 치료가 어려운 말기 상태일 때가 많다”며 “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과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음으로써, 암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