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평판 개선…26% 부정적 견해

애브비, 노보노디스크, 다케다 등이 제약사 중에서 평판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Reputation Institute가 미국,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브라질, 캐나다 등 8개 중요 시장에서 일반인들 사이에 지난 1~4월까지 1만 6500명 평판율을 조사한 연례 보고서(Global Pharma RepTrak®)를 발표했다.

Pharma RepTrak®은 제품/서비스, 혁신, 직장, 관리방식, 시티즌십, 리더십, 실적 등 17개 제약사의 전체 평판과 7개 평판의 합리적 척도를 평가했다.

제약산업의 평판은 개선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제약산업은 평균 평판 점수가 71.8점으로 2016년 68.2점보다 높아졌다.

응답자의 44%는 제약산업을 우수한 평판을 가진 것으로 본 반면 26%는 약하게 여겼다.

조사결과를 보면 애브비가 가장 평판이 좋은 제약사에 올랐다.

애브비는 작년 이후 평판 점수가 5.3점 개선해 올해 74.5점을 받았다.

이어 노보노디스크(74), 다케다(73.8), 로슈(73.4), 얀센(72.5) 등의 순이었다.

강력한 평판의 이익은 일반인의 55%가 이런 회사들을 분명히 권고한 애브비, 노보노디스크, 다케다에 대해 보였다. 반면 화이자, GSK는 44% 지지를 받았다.

구전이 점점 중요하게 되고 있어 평판은 사업 성공의 주요 드라이버이고 선두 업체들이 이를 실제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이유라고 보고서가 밝혔다.

7개 평판 척도 중 애브비는 직장, 거버넌스, 시티즌십에서 톱을 차지했고 노보노디스크는 제품/서비스, 혁신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바이엘(72.3)은 재정 실적과 리더십에서 최고 회사에 올랐다.

제약사의 통찰력은 평판의 7개 척도 모두에서 개선되고 있다.

가장 강력한 통찰력은 재정 실적이고 이어 제품/서비스, 리더십, 혁신 순이었다.

거버넌스와 시티즌십은 각각 69.2, 69.5점으로 여전히 평균 수준에 머물렀다.

일반인의 1~4%가 7개 척도에서 기업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