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제1차 가이드라인 개정 TF 회의 개최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보건복지부와의 협업을 통해 '의약품 사용과오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약사회는 지난 16일 제1차 의약품 사용과오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정TF(팀장 양덕숙 부회장, 이하 TF)을 통해 TF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정방향,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TF는 병원업무 위주로 집필돼 있는 기존 가이드라인에 약국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고 각종 민원 및 약화사고 사례 등을 추가하기로 했다.

약사회는 일선 약국과 의료기관 조제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올해 안으로 보건복지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양덕숙 부회장은 “단순히 기존자료를 보완하는 차원이 아니라 조제지침, 복약지도 및 약사법 관련 쟁점 등을 포함하여 의약품 사용과오 발생 예방을 통해 국민건강에 기여하고 회원들의 약국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위원들이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2008년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나 제작된 지 오랜 기간이 경과한 현시점에서 약사법령 및 약사(藥事)업무, 관련 용어 등에 대한 수정·보완이 필요함에 따라 대한약사회에 개정을 요청한 바 있으며, 약사회의 개정안이 마련되는 대로 온라인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