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 구성 제안

27일 기자간담회서 "산업 육성" 의지 피력

약사회 수장에서 국회의원을 거쳐 제약협회 수장으로 자리를 옮긴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약가 정책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총액계약제'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제약산업 육성과 현실성 있는 R&D투자를 위한 정책 대안을 협회가 만들어 차기 정부 정책에 수렴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수용 가능한 약가정책을 제시하기 위해 큰 틀에서 5가지 정도의 정책 제안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세부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27일 제약바이오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보공단·심평원 출입기자협의회' 간담회에서 "약가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몇 가지 안이 나와 있으나 공개하긴 이르다"면서도 "분명한 것 하나는 총액계약제, 그것은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회장은 "총액계약제는 산업 자체를 묶는 것"이라고 표현하면서 "새 정부에 여려 정책을 내놓을 생각이며 최대한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개발 신약은 약가를 보장해주고 특허만료까지 급격한 약가인하는 안했으면 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면서 "(정부가 제약사에 R&D)투자 동기부여를 해줘야 하며, 신약에 대해 제약사가 어느 정도 선에서 담보를 받는 것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회장은 또 "약가정책은 예측 가능하고 수용성이 담보될 수 있어야 하며 가격 결정 구조에서 투명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공식적 채널 속에서 공급자의 의견이 수렴되는 의사결정과정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 구성 제안

원희목 회장은 이날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 구성'의 필요성을 보건당국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 회장은 "제약산업은 복지부 산하의 산업으로 분류돼 있지만 산업 육성 지원에서는 미래부와 산자부 등 관련 부처가 산재해 있다"면서 "정부의 투자나 미래 동력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업이 제대로 자리를 잡고 글로벌 시장으로 나가 신약 개발 동력을 가지려면 정부의 투자가 집중되어야 한다"면서 "주요 정책은 복지부가 관장하더라도 산업 육성은 경제부처에서 적극 개입해 동력을 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초 기술과 의료기술은 세계적 인프라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결과물이 나오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서 "지금은 (성장)동력을 실어야 할 때라고 보고 제대로 된 신약들이 터져 나올 수 있는 시기에 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제네릭의 세계적 진출과 신약개발의 목표는 우리가 지향해야 할 점"이라면서 "산업 규모를 키우는 동시에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부분도 같이 키워 나가는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제약협회 주력 사업은 '국민 신뢰' 강화

제약바이오협회는 리베이트로 불거진 제약산업의 부정적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국민 신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원희목 회장은 "주력 사업으로 여러 가지를 추진하고 있는데, 제약산업이 국민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신뢰하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회장은 "제약기업들이 자발적 내부자 고발 보호 프로그램 가동 등과 함께 협회도 리베이트 영업 회원사에 대한 회원 자격 정지 처분과 CP(공정경쟁 자율준수 프로그램) 준수 환경 조성 등 윤리 경영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정책 제안으로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원회' 설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제약·바이오산업 지원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보험약가제도 운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적극적 정책 지원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의약품 개발 및 공급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