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위원회 추가 구성 등 조직개편 완료

약제 업무의 질 향상 방안 '업무 표준화' 마련

제24대 한국병원약사회 이은숙 집행부의 본격적인 항해가 시작됐다.

신임 집행부는 ‘함께 비상하는 병원약사회’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해 약무협력위원회, 중소병원위원회, 표준화위원회 등 3개 조직위원회를 추가 구성하고, 주요 현안 및 정책을 각 정당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하는 등 병원약사를 둘러싼 정책 개선을 위한 도약을 시작했다.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 회장이 25일 열린 출입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25일 강남구 소재 한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은숙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밝힌 슬로건이 ‘함께 비상하는 병원약사회’로 수도권 빅5 병원과 지방의 작은 병원 등 환경이 다른 병원약사들과 다 함께 가겠다는 의미를 살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조직개편을 통해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사업계획으로 만들어 이사회 승인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면서 약사회, 병원협회 등 관련 단체를 시작으로 식약처 등 관계기관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했다”면서 “최근에는 대통령 선거에 맞춰 병원약사 현안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올해 주력 사업에 대해서는 “병원약사의 인력, 무자격자 조제 근절하고 인력 수급을 통해 수가 개선에 중점을 둘 것”이라면서 “약제업무 표준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전문약사법제화 등 현안 해결에 주력하면서 더 나은 병원약사회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국병원약사회는 올 한해 주력사업으로 ▲병원약사인력문제 해결(인력관리법 개정, 요양병원 및 재활병원 지원 확대) ▲약제 업무의 질 향상(업무 표준화 및 가이드라인 제정, 임상 질 지표와 연계한 수가 신설, 병원약제업무 전문가 양성) ▲전문약사제도 법제화(노인약료분과 신설) ▲미래지향적인 병원약사회 건설(KSHP2030 준비, 의료기관 협력 체계 강화) 등을 추진하겠도 밝혔다.

또 전임 집행부 연계된 지속 추진 사업으로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운영 활성화 ▲임상약학실무실습교육 체계 정비 및 교육 지원 사업 등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남궁형욱 기획이사는 “정책을 통해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약사들, 약대생들도 의료기관에 근무하기를 원할 수 있도록 비전을 심어 줄 수 있는 병원약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병원약제업무 표준화의 경우는 상급종합병원에서부터 요양병원까지 표준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함께 공유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병원약사회는 이날 병원약사 질 지표 개발을 위한 방안도 공개했다.

남궁형욱 기획이사는 “조제업무 외 약제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정량적 약제서비스 질 지표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면서 “환자 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 기여도 측정을 통해 약제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환자 안전 및 의료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