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유독 계획 임신율이 낮다. 임신 전 전문의를 찾아 검사와 상담을 받는 일이 드물다 보니 임신 초기에 약물, 유해 환경에 노출돼 임신중절수술을 하거나 기형아를 낳을 확률이 높아진다. 아기가 찾아오기 전, 예비 산모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건강한 임신을 위한 몸과 마음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자.

이렇게 행동하자 Ⅰ: 임신 6개월 전

임신 6개월 전에는 부부가 함께 산부인과를 방문, 임신 전 기본 검사를 받도록 하자. 임신 전 기본 검사의 종류로는 혈액검사(빈혈, 혈소판감소증, 혈액형, 혈당, 전해질, 갑상샘자극호르몬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신장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소변검사, 매독 혈청검사 및 AIDS 검사, B.C형 간염 및 간 기능 검사, 그리고 임신 중 태아에게 선천성 감염을 일으키는 톡소플라스마, 풍진, 거대세포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TORCH 검사’가 있다.

이렇게 임신 전 기본 검사를 마친 후에는 골반 초음파검사를 통해 자궁과 난소의 구조적 이상 여부를 진단받는다.

예비 산모는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할 책임이 있다. 임신 전 체내 감염이 없는 상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최적의 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면역력이 갖춰지지 않는 상태에서 임신을 계획하는 것은 태아와 자신에게 무책임한 일이다. 그러므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 특히 예비 산모는 임신 전 예방접종 항목을 꼼꼼히 확인하고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다.

표기된 백신 중에는 임신 기간에 접종해서는 안 될 것들이 있고, 6개월 동안 3회를 접종해야 하는 등 백신별로 접종 시기와 방법이 다르므로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는 의사의 권고에 따라 예방접종을 받도록 하자. 무엇보다 임신 6개월 전에 접종을 완료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행동하자 Ⅱ: 임신 3개월 ~ 1개월 전

임신 3개월 전부터는 금연과 절주를 시작하고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한다. 또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는 식습관을 들이고, 부부 모두 엽산 등 필수영양소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부부가 함께 적절한 임신 시기를 정했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피임법 변경 등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생활환경을 돌아볼 필요도 있다. 집안 혹은 직장 내에서 유해물질을 발생시키는 물건은 없는지, 자신이 지나치게 전자파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아내는 질염이나 치과 질환을 포함한 모든 감염성 질환을 임신 전에 치료받아야 하고, 남편은 수정되는 정자가 100일 전에 만들어진다는 점을 고려해 일상생활을 재점검해야 한다. 특히 정자의 건강 상태는 흡연과 음주 여부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임신 1개월 전에는 부부 모두 건강한 생식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나쁜 생활습관이 남아 있지 않은지 최종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예비 허브류의 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어떠한 약물도 복용해서는 안 된다. 단, 질환 치료가 우선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약물을 복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무엇보다 남편은 아내가 나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외출 시 겪을 수 있는 간접흡연, 자극적인 내용의 매체 시청 등으로 아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 사이의 깊은 신뢰와 소통이다. 아내는 남편에게 임신 중 필요한 도움을 미리 요청하며, 남편은 아내에게 생활 리듬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등 부부 사이의 배려와 교감을 잘 유지해야 한다. 아기가 찾아오기 전, 철저한 몸 관리와 건강한 마음 자세로 축복된 임신을 맞이하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