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V 등 유망한 연구 데이터 발표 예정

C형 간염(HCV)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바이오파마는 다른 간 질환으로 전환하고 있다.

19일부터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유럽간연구협회(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EASL) 연례 미팅은 두 가지 다른 종류의 B, D형 간염의 데이터를 보게 될 것이다.

또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답즙정체간질환에 대한 데이터도 발표할 예정이다.

HCV는 여전히 유명한 분야이다.

애브비는 유전자 1, 2, 4, 5, 6형에 감염된 간경변 환자에 대한 글레카프리비르(glecaprevir)와 피브렌타스비르(pibrentasvir)의 복합요법의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머크(MSD)는 내성 환자 치료에 MK-3682/grazoprevir/ruzasvir 3중 복합에 대한 데이터와 J&J와 아칠리온은 AL-335/odalasvir/simeprevir 복합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이글 바이오파마슈티컬은 B형 간염(HBV)에 대한 연구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길리어드의 벰리디(Vemlidy)는 이미 HBV에 승인됐다.

EASL에서 길리어드는 비리어드(Viread)에서 벰리디로 전환한 후 골밀도와 크레아티닌 청소에 개선을 보인 연구 데이터를 내놓을 계획이다.

또한 벰리디가 우수한 안전성을 유지하는 반면 96주에서 바이러스학적 억제에 통계적으로 유사성을 지속함 보인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애로우헤드(Arrowhead)의 RNAi 프로젝트도 ARC-520에 대한 HBV 표면 항원의 감소를 입증과 ARC-521에 참가자의 안전성 데이터로 일부 관심을 받고 있다.

이글은 D형 간염 동반 감염 공격적 HBV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다. 

lonafarnib은 항암제로 한때 연구했지만 현재 LOWR HDV-1, 2, 3 임상에서 ritonavir와 복합으로 임상 2상에 있다.

임상에서 환자들은 6개월간 복합요법을 사용했고 바이러스 감소를 달성했다.

인터셉 파마슈티컬은 Ocaliva의 Flint 임상에서 NASH가 표적이다.

빅 파마도 이 분야에 진출했지만 EASL에서 3개 자산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할 길리어드가 가장 전면에 있다.

Selonsertib은 현재 길리어드의 리드이고 단독 혹은 simtuzumab 과 복합요법으로 72명 NASH 환자의 임상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길리어드는 selonsertib, GS-9674, GS-0976의 복합요법에 대한 데이터도 공개할 계획이다.

BMS 는 암브릭스(Ambryx)에서 라이선스했고 BMS-986036로 실시하는 ARX618의 임상 2상 결과는 지방간 부분, 섬유증, 간손상 마커의 감소 증거를 보였다.

두렉트(Durect)는 NASH 치료제 DUR-928의 NASH 환자에 대한 임상 1상 안전성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젠피트의 elafibranor, 인벤티아의 IVA337, 이난타파마슈티컬의 EDP-305 등 다른 NASH 후보는 전임상 데이터를 내놓을 예정이다.

알비레오 파마는 A4250를 담즙정체간염 치료에 연구 중이고 NASH도 표적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