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23일 ~ 25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

제25차 아시아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술대회 및 제31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아시아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Asian Society for Cardiovascular and Thoracic Surgery, ASCVTS)의 주최로 오는 23일 부터 26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아시아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이하ASCVTS)학회는 1973년 설립되어 아시아 국가를 순회하며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현재는 명실공히 흉부심장혈관외과분야의 학문적인 발전과 의학자들의 교류를 촉진하는 아시아 지역 대표 학술대회가 되었으며 1996년과 2002년에는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치러낸 경험이 있다.

대한민국에서의 개최를 모두가 기다린 가운데, 15년 만에 3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올해 25주년이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ASCVTS 2017 Seoul 조직위원회는 또 한번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학회의 국제적 학문 역량을 증명할 것이다.

서로의 비젼을 공유하고,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한 의미의 “Sharing Your Vision, Shaping Your Future”라는 주제 아래개최되는 본 학술대회는 흉부심장혈관외과 관련 이론과 응용에 대한 연구업적의 발표, 지식의 교환, 정보의 교류 증진을 시키는데 그 개최의 목적이 있다.

또한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참가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여 학문의 발전과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고자 한다.

국내외 흉부심장혈관외과의 성인심장, 소아심장, 일반흉부, 혈관, 중환자의학 등 각 분야의 저명한 국내외 200여 명의 초청연사 및 좌장들을 비롯하여 전 세계 50개국 이상의 일반 전문의와 전공의뿐만 아니라 간호사, 체외순환사(Perfusionist) 등 여러 파트의 의학 종사자들이 참석한다.

대한민국 의과대학의 세계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며 국내 주요 의과대학생 무료 등록 또한 제공하여 총 1,500여 명의 참석자들이 한자리에 모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들이 4일간 구성됐다. 대회 첫째날인 23일 개최되는 American Association for Thoracic Surgery(AATS)와 함께 구성된 Postgraduate Course 프로그램은 올해 10번째 개최로 12개국 46명의 해외 저명 연사들이 참석하여 수준 높은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계적인 석학들이 대거 초청되어, 외국에서도 좀처럼 접하기 어려운 강연을 국내에서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제공된다.

또한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주관의 PA간호사(Physician Assistant), 체외순환사(Perfusionist) 연수교육 및 초음파 연수교육 개최를 통해 다양한 참석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의 더욱 폭넓은 견문 및 지식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외 주요 프로그램으로 Plenary Lectures, Luncheon Symposium, Meet the Expert, Hands-on Workshop 등 내실 있는 세션 구성을 통해 흉부심장혈관외과 분야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대회 학술프로그램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구연발표를 위한 별도의 세션을 진행하는 대신,본 세션 강연과 함께 배정했다는 점이다.39개국으로부터 총 724편이라는 많은 초록이 접수되었으며,이 중에서도 우수한 91편의 초록이 선발되어 본 세션에 배정됐다.

이와 함께 양질의 풍부한 학술 활동을 위하여 대회 기간 동안 코엑스 3층 전시장(D2Hall)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포스터가 게재되며 우수 학술상(AATS Graham Foundation Excellence Award, Furuse Award)과 Travel Award등 다양한 학술상을 마련하여 유능한 국내외 학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였다.

주목할 점은 ASCVTS 학술대회 25주년을 맞이하여 American Association for Thoracic Surgery (AATS), The Society of Thoracic Surgeons (STS), European Association for Cardio-thoracic Surgery (EACTS)를 비롯한 세계 주요 학회들의 회장들이 특별히 본 대회에참석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라는 점이다.

각국 대회 참가자들이 상호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사교행사가 대회 기간 내내 진행된다. 3월 23일 대회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하는 웰컴 리셉션을 시작으로, 3월 25일 라움 아트센터에서 개최될 갈라 디너에는 본부 학회 및 세계 주요 학회 임원진, 초청연사 및 좌장, 일반참가자 등총 400여명이 참석하며특별히 준비된 비보이와 태권도 공연까지 더해져, 대회의 품격을 높이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문화와 서울의 아름다움을 전세계 참가자들에게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학회 관계자는 "대회 개최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 각국의 흉부심장혈관 연구결과를 상호 교환하며 의학 전문가들의 토론과 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최신의 지식과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대한민국흉부심장혈관외과학 분야의발전을 알리고 위상을 드높이는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