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사과문 발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 폐기물을 야산에 폐기한 사례가 적발돼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지난해 11월 7일부터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 폐기물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원자력연구원은 핵연료 재료 연구동, 가연성 폐기물 처리시설, 금속 용융시설 등으로 구성된 원전제염 해체 시설의 방사성 폐기물을 분류·처분 절차를 따르지 않은 채 무단 배출한 것으로 밝혔다.

콘크리트 폐기물을 연구원 밖에 매립하는가 하면 연구로를 해체할 때 발생한 콘크리트 2t과 토양 폐기물(200ℓ 드럼 58개)을 연구원 내 야산에 매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핵연료 재료 연구동의 방사선 관리구역에서 사용한 장갑과 비닐 등을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 사실도 발각됐다. 배출 시기는 2011년 5월부터 2015년 7월까지로 추정되며 매달 20ℓ 규모 비닐·장갑 등이 배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연구원은 방사선 관리구역에서 착용한 작업복 세탁수를 일반 하수도로 배출하기도 했다. 연구원은 허가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각종 폐기물을 무단으로 태우거나 소각시설의 배기가스 감시기 측정 기록도 일부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관련 동연구원은 지난 2016년 11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원안위)가 특별검사를 착수한 시점부터 특별 검사 과정과 내용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피검자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수검하겠다고 밝혔다.

또 연구원은 이번 원안위의 발표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책임자의 처벌은 물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조치를 포함하여 철저한 후속조치를 조속히 취할 것이라며,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