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라인 226개 개발 중…복합요법 관심 초점

현재 취약한 흑색종 치료 시장은 226개 1차 라인 프로그램이 있어 유망한 파이프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컨설팅업체인 GBI 리서치의 보고서를 보면 흑색종 파이프라인은 138개 분명한 1차라인 분자 표적 등 1차라인 226개 등 모든 단계에서 활발히 개발되는 579개가 있다.

이는 분자 표적으로 공개한 모든 프로그램의 38%를 차지하고 이런 적응증에 높은 혁신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파이프라인을 드라이브하는 잠재적 요인들은 흑색종의 빈약한 진단과 높은 치료 내성 발생으로 중요한 수준의 미충족 욕구와 시장에 효과적인 승인 옵션의 부족 등이다.

이것은 화학요법제에 특히 해당되고 질병 병태생리학의 강력한 이해는 새로운 성분의 개발을 촉진으로 지난 10년간 발전했다.

종양 적응증에서 높은 자연감소율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망한 전임상 데이터에서 지지하는 흑색종 파이프라인에서 많은 1차 라인 제품들이 향후 10년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임상적 상업적 전망을 잠재적으로 변화시킬 것이고 모든 시장 참여자들에게 지대한 전략적 의미가 있다.

BMS의 옵디보(Opdivo)와 MSD의 키트루다(Keytruda) 등 표적 치료제가 흑색종 시장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더 안전하고 더 효과적인 치료제와 관련은 물론 비피부 흑색종 환자에 대한 추가 치료 옵션 등 미충족 욕구는 남아있다.

이런 미충족 욕구에 가장 유망한 것은 효과적인 치료와 환자 생존 개선을 위해 현재 마케팅된 치료제와 새로운 약물의 복합이 될 수 있다.

이런 복합은 면역요법제와 표적 치료제의 복합 혹은 다양한 표적 치료제의 복합으로 대부분 구성될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향후 흑색종 치료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복합요법 연구
보고서는 복합 치료제들은 향후 흑색종 시장을 급격히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했다.

흑색종 딜 환경면에서 대다수 딜은 현재 확고한 표적과 관련됐고 176개 1차라인 프로그램은 사전 딜과 관련이 없다.

관심은 복합 약물로 변경되고 있어 가장 유망한 새로운 개발 프로그램이 있는 기업들은 현재 개발이나 마케팅 제품이 있는 다른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찾을 것이다.

MSD는 키트루다를 폐암에 1차 라인 승인 후 현재 200개 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복합요법으로 초점을 변경하고 있다.

골수질환 치료제 자카피(Jakafi)를 마케팅하는 인사이트는 후보약물 IDO1 효소 억제제와 키트루다의 복합요법을 진행성 흑색종에 연구하고 있다.

여보이(Yervoy)부터 옵디보, 키트루다, 테센트리크까지 체크포인터 억제제의 혁신은 며역시스템이 다양한 암과 싸움에서 어떵게 활성하고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애브비는 여보이와 옵디보의 복합을 흑색종 치료에 평가하고 있다.

엑셀리식스(Exelixis)는 진행성 흑색종에 대해 코비메티닙(cobimetinib)과 테센트리크와 임상 1b에 있다.

제넨텍이 후원하는 젤보라프(Zelboraf, vemurafenib)와 코비메티닙의 복합요법의 임상 3상은 올해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