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로부터 누적 총 72만 달러 수주 성과

▲조병철 교수

연세대 의과대학 ‘조병철·김혜련’ 교수팀(연세암병원 폐암센터 종양내과)이 최근 글로벌 제약회사인 ‘노바티스’사와 폐암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한 대형 연구 과제를 연이어 수주했다.

지난해 2015년 8월 노바티스로부터 47만 달러 규모의 연구과제를 수주한 것에 이어 25만 달러의 후속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조병철 교수팀이 진행하는 폐암 신약 개발 연구는 ‘ALK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폐암환자 중 기존 항암 약물 치료에 내성이 생긴 환자를 위한 차세대 면역항암제 분야다.

폐암은 환자마다 갖는 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각각 달라 다른 암과 달리 적절한 표적 항암치료제 개발이 까다롭다. 특히 개발된 표적 항암제마저 일정 사용 기간 후 내성이 생기는 문제가 있었다.

조 교수는 국내 폐암환자 중 5%로 추정되는 ALK유전자 돌연변이 폐암환자에 대한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한 ‘전임상연구’(동물실험)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 최초로 ALK 유전자 돌연변이를 지닌 실험용 마우스를 개발한바 있다.

그는 “환자 대상 임상시험 연구에 있어서는 국내 병원이 높이 평가 받았으나 신약 개발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기초연구 및 전임상연구 분야는 이에 못 미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수주는 연세암병원의 기초 및 전임상연구 역량을 글로벌 제약사가 높이 평가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