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등 타 질환과 오인 주의…환자 우울증 발생 위험↑

▲변지연 교수

건선은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아 자외선이 줄어들고 습도가 낮은 가을철과 겨울철에 악화되는 대표적 피부질환이다.

연고나 광선치료법을 사용할 경우 증상이 크게 완화되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증상이 온몸으로 번져나간다.

대표적인 증상은 울긋불긋한 피부 발진과 비늘과 같은 각질이다.

심한 가려움증과 피부 갈라짐으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에 대한 불편함보다 건선 환자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다.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는 “건선은 피부에 발생해 증상 부위가 겉으로 드러나고 각질이 동반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고 밝혔다.

이어 “전염성이 없는 건선을 전염병으로 오해하는 등 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도 환자의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곧 환자로 하여금 심리적인 위축과 자신감 상실을 느끼게 해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5년 뉴욕대 의료센터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우울증 발병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러한 원인을 환자들이 자신의 건선 증상이 타인들에게 혐오감이나 전염 가능성에 대한 걱정을 줄 것으로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건선은 조기에 발견해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다.

다만 건선의 증상이 기타 피부질환과 유사해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는 것이 문제다.

건선으로 인한 피부 각질과 가려움증은 무좀이나 습진, 피부건조증의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이를 오인하고 자의적 판단으로 잘못 대처할 경우 건선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치료 이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환자가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건선은 재발이 잦고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만성 질환이기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변지연 교수는 “경증의 초기 건선을 일반적인 습진으로 오인해 잘못 치료하다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인들은 건선의 증상을 다른 피부질환들과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피부에 이상증세가 나타났다면 즉시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