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데이터 발표…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 간염 환자 대상

애브비는 8주간의 OPr+D(옴비타스비르, 파리타프레비르, 리토나비어 정+다사부비르 정) 치료로도 높은 반응률을 나타낸 새로운 데이터가 발표됐다고 29일 밝혔다.

제 3b상 GARNET 연구에서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 경험이 없는 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 간염 환자의 98%(n=160/163)가 12주 지속 바이러스 반응(SVR12)을 보였다.

이 데이터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16 유럽간학회 특별 회의: 만성 C형 간염에 대한 새로운 관점 – 치료 로드맵’에서 발표됐고, 새로 공개된 ‘유럽간학회 만성 C형 간염 치료 권고 사항’에 포함됐다.

OPr+D는 현재 유럽 연합에서 간경변증을 동반하지 않거나 대상성 간경변증을 동반한 유전자형 1b형 환자 12주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이 연구의 저자이자 독일 프랑크푸르트 J.W. 괴테대학교 의학과 학과장 스테판 제우젬(Stefan Zeuzem)은 "OPr+D는 이미 12주 치료에서 높은 완치율을 보였고, 이제 간경변증을 동반하지 않는 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 간염 환자를 OPr+D로 8주만에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면서 "유전자형 1b형은 만성 C형 간염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아형이기 때문에 이번 연구결과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만성 C형 간염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6000만 명이다. 유전자형 1형은 6가지 주요 만성 C형 간염 유전자형 중에서 가장 유병률이 높고, 전 세계적으로 약 8300만 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에서는 유전자형 1b형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아형으로, 만성 C형 간염 환자 900만 명 중에서 47%를 차지한다.

GARNET 연구에서 가장 많이 보고된 이상 반응(5% 이상)은 두통(21%), 피로(17%), 비인두염(8%), 가려움(8%), 메스꺼움(6%), 무력증(5%)이다. 이러한 이상 반응은 대부분 경도에 그쳤으며, 이상 반응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1명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