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열 PARP 억제제 환자 절반 이익…AZ ‘린파자’ 첫 약물, 2개 후보 추격

새로운 계열의 약물들이 가장 치명적 암 중 하나인 난소암의 치료에 중요한 희망을 주고 있다.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억제제는 화학요법 치료 후 스스로 질병 진행을 수선하는 암세포의 방어하는 역할로 질병을 완화하는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약물은 모든 사람에게 작용하지 않고 난소암 환자의 약 15%에서 보이는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여성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여기고 있다.

미국 앤더슨암센터의 최근 연구에서 약물은 다른 유전자 프로필이 있는 환자의 35%에서 이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암연구소(NCI)에 따르면 미국 여성의 약 19만여 명이 난소암으로 진단됐고 이 중 절반이 5년을 생존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유방암 환자의 90%와 모든 암환자의 57% 5년 생존율보다 크게 낮다.

낮은 생존율은 치료에 가장 민감한 시기에 질병 발견을 위한 효과적인 스크리닝 검사의 부족이 일부 요인으로 지적됐다.

현재 하나의 PARP 억제제가 마케팅 승인을 받았다.

아스트라제네카(AZ)의 린파자(Lynparza, olaparib)는 2014년 이 계열에서 첫 약물로 미국 FDA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린파자는 다른 옵션이 실패한 후 환자 풀이 적은 분야에 허가됐다.

AZ 연구는 BRCA 환자에게 약물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처음 기획하지 않았다.

AZ는 린파자를 결함 BRCA 유전자와 관련된 이전 난소암 치료를 받은 여성의 치료에 2015년 FDA에서 신속 승인을 받았다.

회사는 BRCA 환자에 대한 최종단계 연구는 올해 말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긍정적 결과를 보이면 초기 단계 난소암에 린파자의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두 개의 새로운 라이벌 약물이 최근 인상적인 임상 데이터를 발표해 더 많은 환자를 위해 내년에 승인될 것으로 예상돼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PARP가 중요한 발전과 비용 가치에 의혹을 보이고 있다.

주요 반대는 연구들이 PARP 사용 환자들이 비사용자보다 실제로 생명연장을 보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PARP 억제제를 지지하는 데이터의 질은 매우 약하고 인상적이지 않기까지 하다고 내다봤다.

최근 연구는 다른 유전적 변이는 PARP 억제제가 BRCA 변이가 있는 여성보다 더 많은 여성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보여 주는 DNA 수선을 차단하는 것을 보였다.

지난 6월에 테사로(Tesaro)사는 PARP 억제제인 니라파립(niraparib)을 사용한 BRCA 환자는
암이 최종 단계로 발전하기 전 중앙 생존기간이 21개월로 위약군 5.5개월보다 약 4배 더 길었다고 보고했다.

이 제품은 유전적 BRCA 변이가 없는 환자에게도 이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환자들은 암 진행없이 평균 12.9개월을 생존한 반면 위약군은 3.8개월로 나타났다.

테사로는 올해 니라파립을 미국 FDA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클로비스 온콜로지(Clovis Oncology Inc)가 개발하고 있는 약물은 중간 연구 동안 이전 화학요법을 최소 두 번 사용한 BRCA 변이가 있는 환자의 54%에서 종양을 줄였다고 회사가 지난 8월 보고했다.

결과는 루카파립(rucaparib)을 FDA가 승인 심사에 동의할 만큼 충분히 유망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FDA는 최근 루카파립을 난소암에 신속 신약 승인 심사를 허가했다.

최근 클로비스는 루카파립을 난소암 치료에 대해 미국 FDA에 승인을 신청했다.

FDA는 루카파립에 대해 자문위원회의 심사를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8일 밝혀 승인이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화이자는 2011년 루카파립을 클로비스에게 700만 달러에 매각했다.

하지만 화이자는 최근 메디배이션을 인수해 다시 난소암 치료 개발에 뛰어들었다.

메디베이션은 바이오마린으로부터 인수한 PARP 억제제  탈라조파립(talazoparib)을 연구하고 있다.

PARP 억제제들은 종양 세포의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임상 개발 중인 PARP 억제제는 PARP 1. 2 단백질이 표적이다.

이런 제품은 화이자의 PF01367338(AG014699), 사노피의 인니파립(iniparib, BSI 201), 애보트의 벨리파립(veliparib, ABT 888), MSD의 MK 4827, 세팔론의 CEP 9722, 바이파(BiPar Science)의 BSI 401 등이 있다.

화이자와 MSD는 각각의 후보 제품을 클로비스와 테사로에게 라이선스 아웃을 했다.

미국 임상시험 등록기관인 ClinicalTrials.gov에 따르면 현재 PARP 억제제는 216개 임상이 유방, 나소 등 다양한 암에 등록돼 있다.

이 중 미국이 150건으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