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평가 기준 마련 초읽기…“가정의학과 및 내과 유리”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24일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전격 참여한다고 밝혔다.

시범사업 진행·운영·평가 관련 사항은 의협과 복지부가 함께 의·정(가칭)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 관리 TFT를 구성해 진행키로 했다. 

의협 산하에도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 관리·운영 TFT가 구성된다.

김주현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의‧정(가칭) 동네의원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 관리 TF’에서 논의 및 합의를 전제로 진행하기 앞서 의료계에서 주도적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의협 산하 TFT의 역할은 ▲시범사업 관리‧운영 방침 마련 안내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모집‧신청‧설명회 방법 마련 ▲시범사업 참여기관 선정 기준 마련‧적용 ▲시범사업 관리‧운영‧평가 ▲시범사업 관련 제반사항 검토 등이다.

시범사업 진행에 따라 참여기관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도 마련된다.

김 대변인은 “아직 TFT가 운영 전이기 때문에 선정 기준에 대해 논의된 바는 전혀 없다”면서도 “참여하려는 의원은 해당 의원이 어떤 식으로 시범사업에 적합한지 어필을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사업이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타과보단 가정의학과나 내과가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 전 의원에 내원했던 만성질환 환자 수도 100여 명 정도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유리하다. 

김 대변인은 “최소 70~80명 정도는 환자를 봐야 사업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범사업은 전화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을 가진 환자를 의사가 전화로 상담해주고 수가를 지원받는 형식이다.

전화로 상담한다는 부분 때문에 초반엔 의료계도 해당 사업을 원격의료라 비판하며 고개를 돌리는 듯 했으나, 수가가 신설된 데다 복지부가 시범사업이 원격의료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원칙을 지난 7월 29일 열린 2차 의·정협의체에서 재확인하자 긍정적인 방향으로 선회했다.

해당 사업이 원격의료로 흐르는 것이 아니냐는 회원들에 우려에 대해 김 대변인은 “원격진료에 대한 회원들의 의심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장치는 내부에서 고려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범사업 접수는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 받게 되며 선정결과는 9월 7일에 발표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