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이종구 센터장)는 스위스 제네바 국제개발대학원 국제보건센터장 일로나 킥부시(Ilona Kickbusch) 교수를 초청해 오는 8일 오후 5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대강당에서 제24차 아카데미아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일로나 킥부시 교수는 1981년 독일 콘스탄츠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0년대 후반까지 10여 년간 WHO 유럽지역본부와 제네바 본부에서 건강증진 및 생활보건 관련 주요 직책을 맡았다.

이후 보건문제를 정치학적 시각으로 접근해온 그의 독보적인 이력을 바탕으로 WHO와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독일, 스위스, 일본 등 여러 국가의 보건정책 자문으로 폭넓게 활동하며 국제보건 정책 방향을 제시해왔다.

지난 6월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직속 국제보건위기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된 바 있다.

'2016년 국제보건 거버넌스의 도전과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에서 일로나 킥부시 교수는 최근의 인도주의 재난과 국제보건안보의 위기, 그리고 강대국의 권력 이동과 그 외 국가들의 부상으로 인한 정치적 지형의 변화 속에서 국가와 국제적 차원의 보건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를 제시할 예정이다.

강연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주최하고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주관하는 강연시리즈 ‘아카데미아’(Academia for Global Medicine)의 24번 째 강연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국제보건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국제보건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2013년부터 국제보건 분야의 세계적인 학자들을 초청해 매월 강연을 열고 있다.

강연은 영어로 진행되며,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홈페이지(www.jwleecenter.org)에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