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가 올라도 정액제 묶여 개원의 혜택 못 봐...환자 접근성 문제 지적도

▲이필수 회장, 추무진 회장, 김재왕 회장
전라남도의사회(회장 이필수)와 경상북도의사회(회장 김재왕)가 노인 외래본인부담 정액제로 인한 농촌 개원의들의 어려움과 환자 접근성을 이유로 노인정액제의 빠른 개선을 촉구했다.

두 의사회는 최근 한 달간 전남·경북도민을 대상으로 노인정액제의 개선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인 뒤 23일 국회에 의견을 전달했다.

이필수 회장은 “현재 노인정액제 상한선이 고정된 지 16년이나 됐으며, 수가가 3% 올랐지만 정액제에 묶여 회원들은 전혀 혜택을 못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어르신들이 물리치료 등을 받았을 때 비용이 정액을 넘겨 환자 접근성이 많이 떨어지니까 병원엘 안 오시다가 나중엔 병을 키워서 오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는 전국 중 노인인구가 많다. 이 때문에 노인정액제 문제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

김재왕 회장은 “한국의 60대 70대 노인분들은 산업화 발전에 기여한 분들인데 치료비 때문에 병원을 못오는 것은 노인 복지뿐 아니라 정의차원에서 국가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농촌이고 노인 인구가 많아서 더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경북과 전남이 먼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의협도 노인정액제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추무진 회장은 “그동안 정부에 노인정액제 개선문제의 당위성에 대해 수차례 말했다. 의정협의체에서도 최우선 해결과제에 뒀다. 앞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두 의사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