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이 쓸고 간 깊은 계곡 양지 녘에 은은한 종소리가 울려 퍼진다. 긴 세월 비바람에 삭아버린 십자가 모양의 비목이 구멍 뚫린 녹슨 철모를 쓰고 궁노루 뛰놀던 평화의 댐을 벗한다.

무명용사의 젊은 영혼이 깃든 거친 돌무덤에는 이름 모를 들꽃이 피어있고 뭉게구름은 무시로 휴전선을 넘나든다.

조국의 국운 상승을 기원하는 무명용사들의 간절함이 베여나는 것일까, 갑자기 나타난 햇무리와 채운(彩雲)이 포연 자욱하던 하늘을 오색 무지 개 빛으로 물들인다.”

피의 역사가 흐르는 강이 있다. 금강산에서 발원해 휴전선을 넘고 강원도 양구. 화천 평화의 댐과 한국 전쟁 때 국군이 중공군을 대파해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파로호(破虜湖)라는 친필 휘호를 내렸던 인공호수인 파로호를 거쳐 경기도 남양주 두물 머리에서 남한강과 합류하는 북한강이 바로 피의 역사가 흐르는 강이다.

그중에서도 한국전쟁의 최대 격전지인 화천의 북한강은 아군과 적군의 피가 폭포수처럼 흐르던 강이었다. 해마다 6월이 되면 평화를 염원하는 순례자들의 발길이 화천을 향하는 까닭이다.

지난 10일 민주평화통일자문 위원들과 임진각 합동 통일 기원 제에 참석했다. 망루에 올라 시야에 보이는 북한 쪽 하늘과 산을 바라보는데 이름 모를 새가 경계를 넘어 북쪽으로 날아간다. 부러운 생각까지 든다.

익히 알고 있지만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매년 6월이 되면 추모의 기간(6월 1일~10일) 감사의 기간(6월 11일~ 20일) 화합과 단결의 기간(6월 21일~30일)으로 나누어 기간 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호국보훈 행사를 치르며 국가유공자 및 유족 위로와 격려의 자리를 마련하고 추모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3일에는 공군전우회 전우들과 동작동 현충 원을 방문, 호국 영령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헌화를 했다. 6일은 오늘이 있기까지 조국 수호를 위해 산화(散花) 한 호국 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현충일이지만 아쉬운 점은 이 날이 한국 전쟁을 승리로 이끌게 한 호국 영령들을 기리는 날로 기억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는 사실이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이날은 가무(歌舞)까지 금지되어 유일하게 유흥가도 쉬는 날이었다. 야외행사도 없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현충일의 의미가 우리 가슴에서 지워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는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노란 리본을 달고 있는 야당과 일부 사회시민단체들, 광주 5.18묘지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안치되어 있는 봉하 마을은 야당 의원들과 야당 대표들이 경쟁이나 하듯 단체로 방문하면서도 정작 호국영령들이 잠든 현충원에는 발길이 뜸하다는 것이 안타깝기 그지없다.

현충일 날 검정 리본을 가슴에 달고 참배를 하는 정치인의 모습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5.18광주사건으로 생긴 광주 묘역에서 무릎 꿇고 눈물을 흘리며 표를 구걸하기보다, 국립묘지를 먼저 참배하고 정치를 잘못해 나라를 어지럽힌 죄를 속죄하며 눈물을 흘렸어야 한다.

한 정치인의 과욕 때문에 억울하게 희생된 광주시민. 학생과 유가족을 기만하며 이를 정치적으로 역이용하려는 정치꾼들에게 역겨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남. 북이 갈라지고, 공산주의와 민주주의가 대립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휴전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반공법 폐지. 국정원 기능 축소를 주장하는 자들은 도대체 어느 쪽 사람인지 의심스럽다.

현충원에는 안타깝게도 6.25전쟁을 경험한 노장들만 눈에 띌 뿐, 전쟁이 얼마나 무섭고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아야 할 젊은이들의 모습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이 같은 시점에서 문득 새로운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를 생각하게 한다.

전교조 소속 교사들을 떠올리면서다. 국가의 현실은 군사력이 지키지만 국가의 미래는 교육과 윤리가 지킨다. 과연 현실에서 미래를 책임 질만한 교사들이 몇 명이나 있는 것일까.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던져보는 질문이다.

이 시대의 군사부(君師父)를 자처하는 정치권, 부모들, 교사들이 정치인답게, 부모답게, 교사답게 윤리적 기조를 당당하게 유지하고 있는지?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던져보는 질문이다.

참으로 한심 한 것은 일부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제자들에게 국가관과 안보관에 대해 왜곡된 교육을 시키고 있음에도 어떤 제재 조치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충(忠)은 국민 태안을 위함이요, 효(孝)는 가화만사성을 위한 것이요, 스승(師父)에 대한 존경은 국가 백년지계를 위함이다. 따라서 교사는 이 시대의 국태민안과 가화만사성과 백년대계의 주체로서의 책임의식을 갖고 일체 의식을 형성하고 교육해야 한다.

참 교사라면 구시대적 상처 때문에 투쟁을 일삼는 것과, 갈등과 분열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몇 해 전부터는 천안함 피폭 등 제2연평 해전(海戰) 기념행사를 국가 차원에서 치르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국민의 호국 보훈의식 및 애국정신을 함양하기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라가 바로 서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신을 갖고 있는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아울러 군 입대자에게 총검술 훈련에 앞서 국가관을 확립하기 위한 안보교육이 더욱더 필요한 때다. 6월 한 달만이라도 여야 정파를 떠나 한마음으로 호국 영령들에게 추모의 마음을 갖고 유가족들을 위로하자.

[시인. 칼럼니스트. 열린사이버대학 실용영어학과 특임 교수]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