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범 스트라우만 부장 "브랜드, 왜 중요한지 생각해야"

노인 인구의 증가와 이에 맞물린 임플란트 보험 적용으로 현재 임플란트 시장은 급격한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수많은 업체들이 임플란트 시장에 진입하면서 자사 제품 홍보의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환자에게 중요한 것은 광고 보다 '가격대비 효과'와 '유지기간'에 있다.

이 중요한 선택 요소를 놓고 여러 제품과 비교해 임상적 차이를 보인 제품이 있어 주목된다.

임플란트 전문 기업인 스트라우만은 최근 스웨덴(예태보리 대학 연구팀 자체 시험)에서 진행된 임플란트 식립 후 대규모 추적 조사에서 자사 제품이 임플란트 주위염에 있어 타 브랜드 대비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임플란트 브랜드가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플란트 주위염의 유병률에 대한 연구는 2003년 800개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총 2765명(1만 1311개 임플란트)을 대상으로 시작, 이들 중 9년 후 임상 검사에 참여한 596명(2367개 임플란트)에게 진행됐다.

이 중 72개의 임플란트가 손실됐고 다양한 이유로 18개의 임플란트가 추가로 제외됐다. 최종 분석 대상은 588명의 환자(2277개의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식립 9년 후 임플란트 주위염의 유병률과 발병 범위 및 증상을 발표했는데 임플란트 주위염의 유병률이 특정 임플란트 브랜드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환자의 45%가 임플란트 주위염을 앓고 있었고, 14.5%가 중증 임플란트 주위염 유병율을 보였다.

다만 스트라우만의 SLA임플란트로 치료 받은 환자보다 타사 브랜드로 임플란트를 식립한 환자는 임플란트 주위염의 유병률이 3.5~5.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스트라우만은 2012년 임플란트 브랜드 최초로 10년 생존률(SLA 임플란트)이 98.8%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김상범 스트라우만코리아 부장이 최근 발표된 스웨덴 데이터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김상범 스트라우만코리아 부장은 "스트라우만은 임플란트 관련 논문만 3000여편 이상을 발표하며 치과 의사들이 확신을 가지고 임플란트를 권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10년 생존률 데이터와 최근 발표된 스웨덴 데이터를 통해 스트라우만 임플란트가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김 부장은 "스웨덴 임상은 대학 자체가 진행한 연구로 객관적으로 이뤄진 발표"라면서 "스웨덴은 전 세계 3대 메이저 임플란트 회사가 모두 있는 나라인데 여기서 스트라우만이 가장 안전한 것으로 확인된 것은 의미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스웨덴 데이터는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브랜드에 따라 장기 생존률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 확인된 연구"라면서 "결국 임플란트는 브랜드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임플란트 주위염은 신경손상이나 식립 실패와 더불어 대표적인 임플란트 불만사례로 꼽히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 발표로 의사나 환자들이 많은 브랜드 중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장은 또 "무엇보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연령은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기대여명은 증가하고 있어 브랜드에 따른 장기 생존율을 따져봐야 한다"면서 "치테크 역시 당장이 아니라 20~30년 이상을 고려한다고 할 때 조금 더 비싸더라도 장기 생존율과 안전성이 확보된 브랜드의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임상 결과에 그치지 않고 스트라우만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스트라우만 제품군
2005년 SLA에 친수성 표면처리기술을 더해 골-임플란트간 골융합을 높여 치료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SLActive'를 출시한데 이어 티타늄에 지르코늄을 합금해 강도(기존 임플란트 대비 75%)를 높인 '록솔리드(Roxolid)'를 출시했다.

최근에는 SLActive의 표면처리 기술에 록솔리드의 역학적 특성을 조합한 'BLT(Bone Level Tapered)'를 출시했다.

김상범 부장은 "SLA는 일반적인 티타늄 임플란트에 냉각가공처리를 통해 강도를 높였는데, 록솔리드는 여기에 지르코늄을 더해 강도를 20% 더 높였다"면서 "강도가 높아서 기존제품보다 좁은 구간에서도 식립할 수 있어 직경이 부족한 환자들도 뼈재생 없이 식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생존율 발표

스트라우만은1954년 설립 이후 전 세계 임플란트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임플란트 기업으로 다양한 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 받고 있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스트라우만 브랜드의 모든 제품은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지속적인 사후 관리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